현대자동차가 한번 충전으로 300킬로미터 가까이 달리는 전기버스를 선보였다.
현대차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의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현대 트럭 앤(&) 버스 메가페어’에서 전기버스인 일렉시티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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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전기버스 '일렉시티'. |
유재영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전무는 이날 개막식에서 “현대차는 세계 130개가량 나라에 상용차를 내놓았으며 올해 10만5천 대 상용차를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렉시티에 256kWh 고용량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해 한번 충전으로 최대 290킬로미터를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일렉시티를 완전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67분인데 30분만 충전해도 170킬로미터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일렉시티에 2단 계단구조를 적용해 승객이 실내에서 이동이 편리하도록 했다. 27석의 좌석을 배치했는데 동급 버스 가운데 최대 좌석수를 확보했다.
과충전 방지기능을 적용했다. 배터리온도 자동조절체계를 탑재해 혹한이나 폭염 등 기상조건에도 최적의 성능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승객이 승하차할 경우 안전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앞과 뒤 출입문에는 초음파 센서를 설치했다. 후방 경보장치와 가상엔진소음장치도 탑재했다. 가상엔진소음장치는 무소음 전기버스가 접근할 경우 알려주는 장치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버스 등 상용차 연비를 최대 30% 높이고 대형 상용차에 부분자율주행을 적용할 계획을 세웠다.
유 전무는 “향후 상용차에 첨단 안전장치와 신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하고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을 개발해 공급할 계획”이라며 “특장 및 부품회사 등 협력사와 협력해 상용차부문에서 동반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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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엑시언트'. |
현대차는 ‘지능형 안전’과 ‘지속성장’을 목표로 내걸고 하이브리드화와 파워트레인지능화, 경량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차종 별로 운행조건에 맞게 연비향상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친환경 상용차 3단계 전략도 선보였다.
압축천연가스와 액화천연가스 등 대체연료를 적용한 차량을 개발하는 1단계,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체계를 상용차에 적용하는 2단계,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를 상용차에 적용하는 3단계 개발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현대 트럭 앤 버스 메가페어’는 이날부터 5월28일까지 킨텍스 야외전시장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쏠라티 수소전기차 콘셉트차를 포함한 신기술 적용차 9대, 양산차 56대, 특장차 110대 등 상용차 제품들을 전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