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정부가 들어서면 대기업의 지배구조 관련 규제가 강화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개편의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8일 재계에 따르면 다음 정부가 출범하면 주요그룹들이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는 데 관련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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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이 지주회사 요건의 강화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특히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지주회사가 의무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상장 자회사의 지분비율을 현재 20%에서 30%로 높이기로 했다.
문 후보나 안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주요그룹들은 지주회사 요건을 갖추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자회사 지분을 매입하는 데 써야하는 것이다.
지주회사 전환 시 자사주 활용을 규제하는 상법 개정안도 다음 정부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상법 개정안은 지주회사체제 전환 시 지주회사의 자사주에 의결권을 주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때문에 지배주주의 지분율이 낮은 기업들은 지배주주의 영향력이 약화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주회사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주요그룹들이 다음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지배구조개편 관련 계획을 밝히고 있지만 현대차그룹은 어떤 방향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롯데그룹은 4월에 롯데제과,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등 4개 계열사를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해 투자회사 4개를 롯데지주로 합병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개편과 함께 정의선 부회장의 승계작업도 동시에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지배구조개편과 관련한 계획을 내놓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 현대차그룹은 주요 순환출자고리를 통해 여러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는데 다음 정부에서 기존 순환출자 고리 관련 규제의 향뱡을 알 수 없다는 점도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개편 방안을 내놓지 않는 이유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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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
대통령 후보 가운데 심 후보만이 기존 순환출자고리 해소를 주요공약에 포함했다. 문 후보는 지난 대선과 달리 기존 순환출자고리 해소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개편 방안에서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커머셜 등 금융계열사의 지배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비금융회사의 금융회사 지분보유를 허용하는 중간금융지주사법이 다음 정부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현대차그룹은 금융계열사 지배를 놓고 해법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문 후보, 안 후보, 심 후보 등이 금산분리를 강조하며 다음 정부 출범 이후 중간금융지주사법이 백지화할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지배구조를 선진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있다”며 “다음 정부가 들어서고 지배구조 관련 법안이 구체화하면 지배구조개편 관련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