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이 터키 오픈마켓시장에서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SK플래닛은 터키에서 운영하는 터키 11번가가 지난해 연간 거래액 5억6300만 달러(6450억 원가량)를 기록하며 현지 1위를 지켰다고 28일 밝혔다.
|
|
|
▲ 서성원 SK플래닛 대표이사 사장. |
터키 11번가는 터키 진출 3년만인 2015년 현지업체 헵시부라다를 밀어내고 1위에 올라섰는데 지난해도 격차를 더욱 벌렸다.
지난해 월평균 방문자 수도 1800만 명으로 방문자 수와 거래액이 모두 2015년보다 20% 이상 증가했다.
가입자와 등록 셀러(판매자) 숫자 역시 눈에 띄게 늘었다. 터키 11번가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가입 회원수가 800만 명으로 2015년보다 33% 증가했다. 등록 판매자도 6만2천 명으로 63% 이상 늘었다.
SK플래닛 관계자는 "터키 11번가의 성장은 지역사무소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며 "지역사무소 운영 2년 3개월 만에 판매자 수가 3배 이상 증가하면서 가입회원과 거래액 증가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SK플래닛은 땅이 넓은 터키의 특성을 고려해 2014년부터 앙카라와 이스마르, 인탈리아, 아다나 등을 거점으로 터키를 4개 구역으로 나누고 지역마다 판매자 지원과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조원용 터키 11번가 대표는 "터키 고객들의 특성을 분석해 지역별로 특화된 서비스와 추천상품들을 제공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기술투자와 중소상인들과 협력을 위한 사업모델 개발을 통해 터키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K플래닛은 터키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진출에 이어 2월 태국에도 11번가를 론칭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