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HD현대는 1일 조선 부문 계열사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마린솔루션이 SK해운과 차세대 ‘인공지능(AI) 화물 운영 솔루션’(AI-CHS) 공동 개발에 관한 서명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AI 기반 화물 운영 솔루션 ‘AI-CHS’는 LNG 운반선이 운항·정박하는 과정에서 자연 발생하는 증발 가스(BOG)의 양을 예측하고, 이를 재액화 설비, 발전기, 메인 엔진 등 주요 설비에 적절히 분배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이다.
LNG 운반선 화물창 내 액화천연가스는 극저온 상태로 운송되는데, 선박 움직임에 따른 외부 충격과 열 유입으로 매일 약 0.1%의 증발가스가 발생한다. 이 때 발생한 증발가스는 화물창 내 적정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메인 엔진의 추진 연료로 소비되거나 부속 설비의 연료로 활용되고 있다.
AI-CHS는 기존 숙련된 선원들 경험에 의존하던 의사 결정을 AI가 종합적으로 판단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초급 선원도 안정적 LNG 화물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HD현대는 지난 6월 인도된 SK해운의 17만4000㎥급 LNG 운반선에 AI-CHS를 탑재해 운항 화물 운영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화물 운영 연비 평가, 연료 사용 최적화 가이드, 선원업무 간소화 등을 실증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안정적 LNG 화물 운송, 데이터 기반 연비 평가체계 구축, 선박 연비효율 극대화, 선원업무 경감 등 선박과 선대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HD현대 관계자는 “AI-CHS를 포함한 AI 기반 통합 스마트십 솔루션을 강화해 선박과 선대 운영 편의성을 개선할 것”이라며 “AI 기술 혁신으로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AI 기반 화물 운영 솔루션 ‘AI-CHS’는 LNG 운반선이 운항·정박하는 과정에서 자연 발생하는 증발 가스(BOG)의 양을 예측하고, 이를 재액화 설비, 발전기, 메인 엔진 등 주요 설비에 적절히 분배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이다.

▲ HD현대와 SK해운이 최근 울산 HD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AI 화물 운영 솔루션’ 공동개발 프로젝트 서명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박후식 HD현대마린솔루션 상무, 손해용 SK해운 상무, 성영재 HD한국조선해양 상무, 윤상식 HD현대중공업 상무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 HD한국조선해양 >
LNG 운반선 화물창 내 액화천연가스는 극저온 상태로 운송되는데, 선박 움직임에 따른 외부 충격과 열 유입으로 매일 약 0.1%의 증발가스가 발생한다. 이 때 발생한 증발가스는 화물창 내 적정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메인 엔진의 추진 연료로 소비되거나 부속 설비의 연료로 활용되고 있다.
AI-CHS는 기존 숙련된 선원들 경험에 의존하던 의사 결정을 AI가 종합적으로 판단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초급 선원도 안정적 LNG 화물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HD현대는 지난 6월 인도된 SK해운의 17만4000㎥급 LNG 운반선에 AI-CHS를 탑재해 운항 화물 운영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화물 운영 연비 평가, 연료 사용 최적화 가이드, 선원업무 간소화 등을 실증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안정적 LNG 화물 운송, 데이터 기반 연비 평가체계 구축, 선박 연비효율 극대화, 선원업무 경감 등 선박과 선대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HD현대 관계자는 “AI-CHS를 포함한 AI 기반 통합 스마트십 솔루션을 강화해 선박과 선대 운영 편의성을 개선할 것”이라며 “AI 기술 혁신으로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