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와 KT가 SK텔레콤에 이어 케이블방송회사와 동등결합상품을 내놓는다.
LG유플러스는 보유한 무선통신상품과 케이블방송회사의 초고속인터넷을 묶은 상품을 3월에 출시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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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
LG유플러스는 현재 보유한 묶음상품과 같은 할인율을 케이블방송회사와의 묶음상품에 적용한다는 전제로 CJ헬로비전과 티브로드, 딜라이브 등 케이블방송회사와 구체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LG유플러스가 동등결합상품 의무제공사업자는 아니지만 유료방송시장에서 상생을 도모하고 소비자의 편익을 높이는 차원에서 동등결합상품 출시를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규모 케이블방송회사 외에도 중소규모의 회사와 묶음상품 출시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도 케이블방송회사와 묶음 상품을 내놓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케이블방송회사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아직 시기나 묶음상품의 종류 등 세부적인 사항은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이 먼저 케이블방송과 동등결합상품 출시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LG유플러스와 KT가 앞으로 유무선사업에서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묶음상품 출시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CJ헬로비전 등 6개 케이블방송회사와 협정을 맺고 2월 동등결합상품을 내놓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정부가 지정한 동등결합상품 의무제공사업자인데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해 12월 동등결합상품 정책의 가이드라인을 내놓자 이에 발맞춰 케이블방송회사와 묶음상품을 출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이렇게 SK텔레콤과 케이블방송회사가 묶음상품을 내놓을 경우 LG유플러스와 KT는 무선통신사업에서는 SK텔레콤에 비해, 유선사업에서는 케이블방송회사에 비해 각각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불리해질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미래부가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데 따라 앞으로 동등결합상품 출시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