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김정은과 로드맨은 악어와 악어새?

박은영 기자 dreamworker@businesspost.co.kr 2014-02-11 15:09:4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김정은과 로드맨은 악어와 악어새?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데니스 로드맨


김정은 노동장 제1비서와 전직 NBA 농구스타의 데니스 로드맨의 관계는 '악어와 악어새'인가?

데니스 로드맨은 지난 1월6일 김정은 비서의 생일을 맞아 평양을 방문했다. 벌써 4번째 방문이다. 로드맨은 김 비서를 위해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기도 했다. 이를 두고 외신들은 로드맨을 '김정은의 마릴린 먼로'라고 언급했다. 로드맨이 이처럼 자주 북한을 방문하는 까닭이 무엇일까?

데니스 로드맨이 내세우는 표면적인 이유는 “친교 도모를 하며 농구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닌 듯 하다. 로드맨은 이번을 방문하고 미국에 돌아와 곧바로 알코올 중독 재활센터에 들어갔다. 자유북한방송의 평양 소식통을 인용해 “평양 방문 동안 술에 쩔어 있던 로드맨은 특히 평양을 떠나기 전 날 새벽에 만취상태로 인사불성이 되어 계단 곳곳에 대소변을 볼 정도였다"고 전했다.

로드맨에 대한 북한의 환대는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적 환대'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외신보도도 나온다. 지난 12월25일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로드맨의 방북 이유는 특별한 서비스를 받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로드맨이 지난 9월 방북 때도 평양당국이 준비한 여성으로부터 '특별 서비스'를 받았다는 것이다. 미국 싱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의 한 전문가도 “북한에서 ‘특별 서비스’는 드문 일이 아니며, 김정일 생전에도 외국에서 방문하는 유명 인사에 대해 성적 서비스를 포함한 ‘특별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퇴물 취급을 받는 로드맨이 평양 방문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게 되는 것도 '중독적'으로 북한을 찾도록 하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로드맨이 광고하는 위스키 홍보효과까지 톡톡히 누리고 있다. 로드맨은 자신의 이름을 직접 사용한 새로운 '로드맨 보드카’를 북한에 선물로 제공했다. 로드맨의 수행차량 위에 올려져 있던 보드카는 공짜로 세계 전역으로 마케팅한 효과를 누렸다.


김정은 비서는 알려진 바대로 소문난 농구광이다. 김 비서의 유학시절 함께 했던 동급생들은 "김정은이 로드맨이 활약했던 시카고 불스의 광팬이었고 농구 자체가 그의 인생"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김 비서는 유학 때 농구 게임에서 진 뒤 학교 시설물에 불을 질렀다는 증언도 미 국무부 조사를 통해 나오고 있다.

데니스 로드맨이 비록 한물간 퇴물스타이지만 김 비서에게는 과거 동경의 대상이었다. 그런 로드맨이 자신의 눈 앞에서 인사하며 경기하는 모습을 직접 지켜보면서 김 비서는 권력의 맛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의 스타로부터 존경을 받은 모습을 인민들에게 보여줌으로써 북한 내부에서 김 비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지난 1월 로드맨의 평양 방문은 다른 의도도 있다. 전직 백악관 아시아 담당 보좌관인 빅터 차는 지난 1월20일 CNN TV의 방송에 출연해 “북한의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처형 이후 김정은 제1위원장 체제가 ‘평상시와 다름없음’을 선전하려는 의도” 라고 분석했다.

최신기사

"국민의힘 정치생명 위해 탄핵 찬성해야, 윤석열 '데드덕' 아니다" 외신 논평
코인 연동 3279개 웹3 게임 93%가 실패, 수명 4개월에 불과
'원조 윤핵관' 권성동,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선출
"SK그룹 베트남 이멕스팜 지분 65% 매도 고려" 외신 보도, 큰 폭 차익 가능성
조국 3심서 징역 2년형 확정, 의원직 자동상실
비트코인 시세 10만 달러 안팎 '박스권' 가능성, 장기 투자자 매도세 힘 실려
테슬라 사이버트럭 중국 출시 가능성, 현지 당국에서 에너지 소비평가 획득 
GM '로보택시 중단'에 증권가 평가 긍정적, 투자 부담에 주주들 불안 커져
챗GPT 오전 내내 접속장애 "아이폰 GPT 탑재로 사용자 급증이 원인 가능성"
엑손모빌 천연가스 발전소 신설해 전력산업 첫 진출, 데이터센터에 공급 목적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