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해외사업과 모바일광고 성장에 힘입어 3분기 매출이 1조 원을 넘어섰다.

네이버는 3분기에 매출 1조131억 원, 영업이익 2823억 원, 당기순이익 1980억 원을 냈다고 27일 밝혔다.분기매출이 1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 모바일광고 성장해 3분기 매출 1조 처음 넘겨  
▲ 김상헌 네이버 대표.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20.5%, 영업이익은 27.6%, 당기순이익은 69.5% 늘어났다.

3분기 매출은 해외사업과 모바일광고의 성장이 이끌었다.

3분기 해외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7% 늘어난 3707억 원으로 전체매출의 37%를 차지했다.

사업별로 매출을 보면 △광고 7495억 원(74.0%) △콘텐츠 2275억 원(22.5%) △기타 360억 원(3.5%)이었다.

광고매출은 모바일광고매출이 증가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7% 늘어났고 해외광고매출이 라인의 성장에 따라 지난해 3분기보다 72% 증가했다.

콘텐츠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감소했다. 해외콘텐츠매출이 전체 콘텐츠에서 88%를 차지했다.

기타매출은 라인의 캐릭터상품 판매가 증가해 지난해 3분기보다 86.3% 늘어났다.

플랫폼별로 보면 3분기 매출 가운데 모바일 비중은 64%, PC 비중은 36%로 나타났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올해 3분기 콘텐츠를 확대하고 오픈플랫폼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을 확대해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