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이 아시아와 미주노선 자산을 매각한 뒤에 인력을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장승환 한진해운 육상직원 노조위원장은 21일 “회사에 보탬이 되고자 임직원의 복지혜택을 줄이는 데 동의했다”며 “아시아와 미주노선 자산이 매각된 뒤에 인력 구조조정의 시기와 규모를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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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 |
이에 따라 한진해운의 인력 구조조정 논의는 11월 중순 이후로 미뤄졌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파산부는 10월28일 아시아와 미주노선 자산의 인수의향서를 받고 11월7일 본입찰을 진행한다.
장 위원장은 “아시아와 미주노선 자산이 무사히 매각된다면 비교적 많은 직원의 고용상태가 승계될 수 있겠지만 매각에 실패한다면 모두 다 어려운 상황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은 20일 노조와 진행한 인력 구조조정 관련 2차 협상에서 인력 구조조정을 아시아와 미주노선 자산을 매각한 뒤로 미뤄달라는 노조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한진해운은 “모든 직원의 고용상태가 승계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고 인수자가 직원을 선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인력감축을 미룬 대신 자녀 학자금 지원, 생수 지원, 자가보험 등의 직원 복리혜택을 중단하기로 했다.
또 직원이 동종업계와 계열사로 재취직할 수 있도록 돕는 ‘고용안정 노사합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한진해운은 18일 노조와 첫 협상을 하며 전체 육상직원 650명 가운데 350명을 정리해고하겠다고 밝혔다.
한진해운 육상직원노조는 크게 반발하며 ‘한진해운 인력구조조정에 대한 대주주 책임 분담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배포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게 고용승계를 직접 호소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