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왼쪽 2번째)이 30일 서울 영등포구에 고령층을 위한 효심 영업점 2호인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어점을 개설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비즈니스포스트] 우리금융지주가 고객 친화와 상생금융을 위한 원칙을 발표하며 금융지원책을 내놨다.
우리금융지주는 30일 고객 친화적 특화채널 지속 확대 및 상생 금융 3대 원칙을 발표했다.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모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금융 패키지 제공 △지속적 상생금융 지원방안 마련 △상생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능 운용 등을 3대 원칙으로 꼽았다.
임 회장은 “더 많은 분께 힘이 되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기 위해 과도한 점포 통폐합을 하지 않고 고객 친화적 특화 채널을 지속해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이날 가계대출 모든 상품의 금리를 인하하는 등 모두 20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하기로 했다. 해마다 2050억 원 규모의 고객 혜택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우리은행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최대 0.7%포인트, 전세자금대출은 최대 0.6%포인트, 신용대출은 최대 0.5%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금리 인하로 해마다 1040억 원의 이자비용이 절감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우리은행은 △청년층 자립지원을 위한 5천억 원 규모의 도약대출 및 1만 명 대상 금융바우처 제공 △장기연체 방지를 위한 1년 동안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지원을 하기로 했다. 약 230억 원 수준의 금융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중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했다.
우리은행은 △소상공인 생활안정자금 5천억 원 긴급대출과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 지원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1조5천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과 신규보증서 대출 첫 달 이자 전액 감면 △대출금리 1%포인트를 감면하는 신상품을 출시할 계획을 세웠다.
우리은행은 중소상공인 지원책으로 모두 610억 원 상당의 금융비용이 절감된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생금융 지원방안은 고금리 시대에 고객들의 실질적 비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사회 곳곳에 금융이 미치지 못한 영역을 세심하게 찾아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