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판매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20일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에 판매된 담배는 353억여 개비인 것으로 조사됐다. 2014년 상반기 400억여 개비에서 지난해 상반기 310억여 개비로 줄었다가 올해 다시 14% 늘어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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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에 담배가 진열돼 있다. |
월별로 살펴보면 담배판매의 증가세는 더욱 뚜렷해진다.
국내 담배는 지난해 2월에는 39억 개비, 3월에는 49억 개비가 팔린 데 반해 올해 2월 53억 개비, 3월 58억 개비가 팔렸다. 5월로 들어서면 담배판매는 더욱 늘어 5월과 6월 각각 63억여 개비가 판매됐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달 6~14억여 개비나 더 팔린 것이다.
이에 따라 잠깐 주춤했던 흡연율이 원상태로 돌아왔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만 19세 이상 성인남성 흡연율은 2014년 43.1%에서 지난해 39.3%로 3.8%포인트 줄어들었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흡연율이 다시 40%를 넘어섰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연말이 될수록 연초에 세웠던 금연결심이 흐트러져 하반기에 흡연율이 다시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며 “올해 흡연율이 담뱃값이 인상되기 이전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