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정부의 수소차산업 육성 정책은 현대자동차에 편향된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김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정부가 7일 수소차산업 육성 방침을 밝힌 데 대해 “특정기업에 편향된 정부의 실책이 이뤄지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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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
김 대표는 “지금 자동차업계 사정을 보면 전기차 개발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수소차에 매달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 발표를 보면 환경문제에 초점을 맞춰 얘기를 한 것인지 아니면 미래산업에 대해 얘기를 한 것인지 혼돈스럽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수소차를 생산하는 현대차가 얼마만큼 수소차를 공급할 수 있을지도 굉장히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산업에서 어떤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각광을 받을지도 아직 확인이 안됐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7일 열린 대통령 주재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 2020년까지 수소차를 1만 대 국내에 보급하고 1만4천 대 수출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이를 위해 현재 10기인 수소충천소를 2020년까지 100기로 확대하기로 했다.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 보조금 상향 등 수소차 구매 지원책도 다양하게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1988년부터 수소차 관련 연구를 시작해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차 개발에 성공했다. 수소차 관련 독자기술도 여럿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차는 가격이 워낙 높고 관련 인프라도 거의 없다는 약점 때문에 아직 친환경차시장에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김 대표가 이날 현대차를 직접 거명하며 정부 정책을 비판한 점에서 주목된다. 정부가 수소차 육성 방안을 내놓자 현대차가 수소차시장 확대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가 장기적으로 전체 수소차시장을 키우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는데 현재 국내에서 수소차를 생산하고 있는 곳이 현대차밖에 없다 보니 현대차에 편향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며 “정부 정책을 통해 수소차시장이 활성화되면 전체 자동차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