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국내 신용평가사들을 대상으로 회사의 구조조정 상황과 계획 등에 대한 기업설명을 한다.
현대상선은 8일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신용평가사들을 방문해 진행된 구조조정 성과와 앞으로 계획을 설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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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백훈 현대상선 사장. |
현대상선은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이 ‘D등급’까지 떨어졌다. D등급은 기업이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현대상선은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8043억 원 채무의 만기연장에 성공해 현재는 채무불이행 상태에서 벗어났다고 강조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매각대금이 5월에 들어와 유동성에도 문제가 없다”며 “용선료와 리스료 등 연체하고 있는 금액이 없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달 10일 해외선주들과 용선료 협상을 마쳤다. 현대상선은 용선료를 21%가량 낮추는 데 성공했다.
현대상선은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2M에 가입하면 2M이 보유한 초대형 선박을 활용해 원가를 절감하고 영업력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오는 22일 채권단의 출자전환 이후 부채비율이 400%이하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의 선박펀드 지원 조건인 '부채비율 400% 이하'를 충족하면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추가확보가 가능해진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신용등급으로 하락으로 국내외 영업활동에 악영향이 있었다”며 “그동안의 구조조정을 반영해 적절한 신용등급 평가가 다시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