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통합가전전문점 ‘일렉트로마트’가 이마트 매장을 나와 단독숍으로 문을 연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마트의 성장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특화된 전문점을 확대해 새로운 소비자를 확보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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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
이마트는 통합가전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가 판교 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알파리움타워에 단독 로드숍 형태로 3일에 문을 연다고 2일 밝혔다.
일렉트로마트 판교점은 알파리움타워 1단지에 지하1층과 지상1층에 걸쳐 3471㎡(1050평) 규모로 들어선다.
김홍극 이마트 상품본부장은 “기존 가전매장에 남성을 겨냥한 패션뷰티 편집숍을 더해 ‘남성들의 쇼핑공간’으로 전문화했다”며 “일렉트로마트를 이마트의 첫 로드숍 전문점으로 선정한 것은 가전전문점시장이 앞으로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일렉트로마트를 시작으로 전문점을 지속 확대하기 위해 올해 1천억 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일렉트로마트가 전문점 확대 전략의 스타트를 끊은 것은 가전제품이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서 구매수요가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가전제품은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은 데다 A/S(애프터서비스)보장을 위해 구매처에 대한 신뢰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상품군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카테고리의 전문점을 늘려 새로운 소비자들의 수요를 끌어들인다는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지난해 6월 일렉트로마트를 비롯해 생활용품 전문점 ‘더라이프’와 푸드코트 ‘피코크키친’, 애견용품숍 ‘몰리스펩샵’ 등 전문점을 선보였다.
마트의 주요품목군인 식품과 생필품은 수요가 정체된 가운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유통채널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정 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지금까지 세상에 없던 콘텐츠를 선보이고 발명가, 혁신가의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렉트로마트는 정 부회장의 ‘키덜트’ 취향을 가전매장에 적용하면서 오프라인만의 강점인 ‘체험형’을 앞세웠다.
기존 가전매장이 물건을 교체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소비자들이 찾는 ‘소비공간’이라면 일렉트로마트는 ‘놀이공간’이라는 콘셉트를 내놨다.
이 전략이 성과를 내면서 경기도 일산에 있는 일렉트로마트 1호점은 지난해 6월 문을 연 뒤 올해 1월까지 목표 연매출 100%를 이미 달성했다.
이마트는 올해 3월과 4월 부산센텀시티 B부지와 서울 이마트 영등포점에 일렉트로마트 2~3호점을 잇따라 내놓으며 전문점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렉트로마트 판교점은 키덜트 매장에 ‘꾸미기’ 좋아하는 남성소비자인 ‘그루밍족’을 겨냥한 패션뷰티 편집숍을 대거 입점시켜 ‘남성쇼핑 전문점’이라는 새로운 콘셉트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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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의 통합가전전문점 '일렉트로마트 판교점'. |
이마트 관계자는 “가전제품뿐 아니라 남성 관련상품 전반에 걸친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매장으로 발전하겠다”며 “판교점에 남성들이 선호하는 화장품과 의류 등을 판매하는 편집숍을 대거 들였다”고 말했다.
남성 종합패션 편집매장 ‘알란스’와 해외유명 남성화장품 브랜드 쇼핑이 가능한 ‘뷰티앤바버샵’ 등이 일렉트로마트 3호점에 입점했고 이마트가 해외에서 직수입한 여행가방과 시계매장도 들어선다.
일렉트로마트는 이마트 왕십리와 죽전점 등 기존 가전매장을 리뉴얼하고 하반기에 하남 스타필드에 신규점 출점하는 등 올해 매장 수를 10개까지 늘리려고 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신세계그룹의 신성장전략은 ‘따로 또 같이’처럼 보인다”며 “복합쇼핑몰 등으로 모든 걸 한곳에 모으고 있지만 동시에 개개의 콘텐츠를 강화해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