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만들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 관련 선박의 제조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연료효율 크게 높인 LNG운반선 인도  
▲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인도하는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 '크레올 스피릿'호.
대우조선해양은 캐나다 티케이로부터 2012년 수주한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이 3년 공정을 마치고 실제 노선에 투입되기 위해 옥포조선소를 떠났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인도된 ‘크레올 스피릿’은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 엔진)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LNG 운반선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크레올 스피릿에 연료공급시스템과 재액화장치 등 자체개발한 천연가스 기술을 적용해 기존 LNG 선박보다 연료효율이 30% 높다”며 “이산화탄소와 질소화합물 등 오염물질 배출량도 기존 LNG 선박보다 30% 이상 낮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티케이로부터 모두 30척의 선박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날 인도한 선박을 포함해 모두 16척을 인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티케이로부터 LNG-FSU(부유식 저장설비)를 수주해 LNG 재기화(Re-gasification) 관련 선종을 모두 아우르는 등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