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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문식(오른쪽)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부회장과 곽진 현대차 국내영업본부 부사장이 14일 서울 동대문구 DDP에서 열린 ‘아이오닉(IONIQ) 하이브리드’ 신차발표회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의 친환경차 전용모델인 ‘아이오닉’을 출시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해 2020년까지 2위에 올라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현대차는 14일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행사를 열었다.
권문식 현대기아차 부회장은 “이번 신차발표회는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기술혁신에 대한 의지를 공표하는 자리”라며 “현대차그룹은 2020년에 22개 이상 차종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2위가 되겠다는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이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신 하이브리드 시스템, 신형 모터 장착 등으로 인한 우수한 주행 성능 ▲공기의 흐름을 형상화한 외관과 하이테크 실내 디자인 등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에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32㎾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듀얼클러치변속기)를 적용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의 공인연비는 22.4㎞/ℓ(15인치 타이어 기준)로 친환경차시장의 경쟁차로 꼽히는 토요타의 ‘프리우스’보다 높다.
카파 1.6GDi 엔진의 최대출력은 105마력, 최대토크는 15.0㎏•m이다. 전기차 모드로 주행할 때 전기모터 성능은 최대출력 43.5마력, 최대토크는17.3㎏•m이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된 리튬이온-풀리머 배터리는 니켈수소 배터리보다 출력이 높고 충방전 성능이 우수해 안정적인 전기차 모드 주행이 가능하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의 차체 크기는 길이 4470㎜, 넓이 1820㎜, 높이 1450㎜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의 외관 다지인은 공기의 흐름을 형상화했다. 후면부는 C자형의 리어램프를 장착해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구현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에 석유계 플라스틱 소재가 아니라 화산석 등 천연 소재가 함유된 플라스틱을 사용해 친환경성을 높였다.
현대차는 일반 강판보다 무게가 10% 이상 가볍고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을 53% 적용해 안전성도 개선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구입고객에게 배터리 평생 보증과 차종 교환 프로그램 등 특별 보증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의 세제혜택 후 가격은 ▲‘I’ 모델 2295만 원 ▲‘I+’ 모델 2395만 원 ▲‘N’ 모델 2495만 원 ▲‘N+’ 모델 2623만 원 ▲‘Q’모델 2755만 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글로벌 시장의 선도업체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