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호 기자 uknow@businesspost.co.kr2021-03-01 08: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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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정부의 2030 탄소중립계획 실현을 위한 당면과제로 친환경차 보급에 발벗고 나섰다.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환경기준 마련뿐 아니라 완성차, 부품, 통신, 보험 등 다양한 관련 분야도 살펴보고 있다.
▲ 한정애 환경부 장관.
1일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한 장관은 취임하자마자 곧장 현대차 공장과 수소충전소를 찾는 등 친환경 미래차 보급을 업무의 중심에 두고 있다.
한 장관은 1월20일 국회 청문회에서 친환경차를 두고 “2030년에 우리가 친환경차 비중을 어떻게 들고 갈 것인지 명확히 해야 산업계가 빨리 적응할 수 있고 새로운 녹색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며 “환경부가 더 꼼꼼하게 목표를 정하고 로드맵과 시나리오를 명확하게 하고 다른 부처에도 제시할 수 있게 하겠다”며 말했다. 친환경차 보급의 로드맵을 제시하겠다는 말이다.
한 장관은 1월22일 취임사에서도 "탄소중립 이행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1월28일에는 현대차 전주 공장과 완주 수소충전소를 방문하는 등 친환경차량 현장을 직접 찾았다.
한 장관은 이들 현장을 둘러보며 '2021년 무공해차 30만 대' 달성을 위해 차량의 적기 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환경부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21년 안에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 30만 대를 보급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현대차는 2021년 시내 저상 수소전기버스 300대와 전기버스 440대를 보급하고 2025년까지 스위스 ‘H2 에너지’사에 대형 수소전기트럭 1600대를 공급한다.
한국무역협회는 2020년 내놓은 ‘친환경차 수출현황과 우리의 경쟁력 진단’ 보고서를 통해 정부가 미래차 전략을 마련하는 것과 함께 선제적으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규제 및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가 이 과정에서 국제 준도 고려해야 한다고 무역협회는 제안했다. 미래 모빌리티산업과 관련한 국내 기술 및 부품이 국제표준에 맞도록 미리부터 챙겨야 한다는 것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점진적 판매 감소도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봤다.
해외에서는 연료와 배기가스 등에 벌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실시하는데 독일은 여기에 더해 낡은 경유차 출입을 제한하는 환경지역을 운영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2006년 이전에 생산된 노후 차량에 환경부담금을 부과한다. 기존 내연기관자동차 쪽에 '퇴출 압력'을 넣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서 개발한 미래차를 원활하게 수출하기 위해서는 해외국가의 정책들을 살펴 국내 미래차 생산에도 반영하는 등 로드맵이 필요하다.
환경부는 2월18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2021년에 시행할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을 보고했다. 환경부는 매년 1회, 산업통장자원부는 5년에 1회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환경부는 이번 보급혁신방안을 통해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에 속도를 내기 위해 2021년 안에 무공해차 30만 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환경부는 이날 탄소중립의 이행을 위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을 검토하며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단계별 추진전략을 2021년 안에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현대·기아차는 물론 미래차를 함께 만들어갈 자동차 부품과 통신, 유통, 보험, 인공지능 기업과도 함께 로드맵을 만들어 가기 위한 행보를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 관계자는 2월26일 비즈니스포스트와 나눈 통화에서 “미래차 보급은 완성차뿐 아니라 부품과 유통, 보험 등 다양한 분야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2021년 안에 세부사항을 확정한 로드맵을 발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