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리퍼블리카와 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 등 빅테크3사가 간편결제 민원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간편결제업체 민원 접수현황'에 따르면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에 관한 민원은 모두 117건(18.3%)로 집계됐다.
비바리퍼블리카에 이어 카카오페이 101건(15.8%), 세틀뱅크 54건(8.5%), NHN페이코 42건(6.6%), 네이버파이낸셜 34건(5.3%) 등 순이었다.
올해 접수된 민원은 비바리퍼블리카 41건, 카카오페이 36건, 네이버파이낸셜 27건 등으로 각각 전체 민원의 18.1%, 15.9%, 11.9%를 차지했다.
네이버와 카카오, 비바리퍼블리카 등 빅테크3사에 제기된 불만이 올해 전체 민원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 셈이다.
윤 의원은 "편해지자고 선택한 간편결제가 불편을 초래하는 건 모순"이라며 "빅테크업체들은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금감원은 관련 규정을 탄력적으로 적용해 소비자 불만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