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학 기자 jhyoon@businesspost.co.kr2020-09-17 12:2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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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이용자의 재난지원금 사용내역을 분석한 결과 재난지원금의 65%가 첫 달에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비바리퍼블리카에 따르면 토스의 '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이용자 약 80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전체 재난지원금 사용금액 가운데 약 65%가 지급 첫 달에 소비됐다. 1회 평균 결제액은 2만4천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 17일 비바리퍼블리카에 따르면 토스의 '재난지원금조회' 서비스 이용자 약 80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전체 재난지원금 사용 금액 가운데 약 65%가 지급 첫 달에 소비됐다. 1회 평균 결제액은 2만4천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바리퍼블리카>
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는 선불카드로 지급된 본인의 재난지원금 사용 현황과 잔액을 토스 앱 홈 화면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5월14일부터 8월 말까지 선보인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모두 77만8천 명이 이용했으며 총사용금액은 3952억 원, 사용건수는 1628만 건으로 집계됐다. 이용자 연령층은 30대, 40대가 각각 34%, 29%로 전체 연령대 가운데 63%를 차지했고 이어 20대 18%, 50대 16% 순을 보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재난지원금 지급 첫 달인 5월에 사용된 금액은 2555억 원으로 총 사용 금액의 65%로 나타났다. 이어 6월 29%, 7월 5%, 8월 1% 순이다.
1회 5만 원 미만 결제건수는 1454만 건으로 총 1628만 건 가운데 89%를 차지했다.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는 고객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관련 데이터를 찾는 수고를 줄이고 토스에서 좀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시작했다”며 "80만 명에 이르는 고객들이 이번 서비스를 활용한만큼 앞으로도 금융과 소비 생활 전반의 불편을 해소하는 다양한 편의기능을 계속 선보일 것” 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