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올해 3분기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경영실적을 내놓았다.
네이버는 주력사업인 광고와 콘텐츠사업 등에서 매출을 늘렸다.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도 2분기 부진을 딛고 반등에 성공했다.
|
|
|
▲ 김상헌 네이버 대표. |
네이버는 29일 3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8397억1900만 원을 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증가했다. 증권가 등에서 내놨던 예상치를 뛰어넘는 매출이다.
3분기에 영업이익은 1995억2900만 원을 거둬 지난해 3분기보다 5.6% 늘었다.
3분기에 영업이익률은 23.7%로 나타났다.
사업별로 매출을 보면 광고사업 매출이 5870억 원으로 집계돼 전체 매출 가운데 70%를 차지했다.
모바일광고 매출증가가 눈에 띈다. 3분기에 광고매출 가운데 40% 정도를 모바일에서 올렸다.
3분기 콘텐츠사업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7% 성장했다. 이에 따라 콘텐츠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9%로 늘었다.
3분기 매출에서 모바일과 PC온라인의 비중은 각각 55%와 45%로 나타났다.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은 3분기에 322억 엔의 매출을 냈다. 2분기의 부진을 씻고 매출을 44억 엔 늘리며 반등했다.
라인은 2분기보다 월실질이용자(MAU)를 100만 명 늘려 3분기에 MAU 2억1200만 명을 기록했다. 태국과 대만,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서 700만 명의 가입자를 추가로 확보했다.
네이버는 라인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입어 3분기에 해외에서 거둔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35%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김상헌 대표는 “검색과 쇼핑, 간편결제 등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해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웹툰과 동영상 콘텐츠, 라인 등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주가는 전일보다 1만5천 원(2.6%) 오른 59만2천 원으로 장을 마쳤다.
네이버가 자사주 32만9627주(1859억 원 규모)를 매입하기로 결정한 것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