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2020년 전략목표로 ‘고객중심 디지털 휴먼뱅크’를 내세웠다.
이 행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가득한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모든 것을 재점검하고 변화시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과 농업인의 행복과 가치가 농협은행의 본질”이라며 “고객과 농업인 본연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데이터 분석과 연계한 체계적 고객관리를 비롯해 정교한 자산관리서비스 등 고객이 편리한 금융환경 조성을 당부했다. 농업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서비스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성장동력 확보를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그는 “디지털금융 주도권을 보유해야 치열한 경쟁구도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며 “비대면 상품 및 서비스의 질과 생활 편의 서비스를 향상하고 고객에게 직관적이고 편리한 이용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행장은 “개인 및 기업여신, 투자금융 등 권역별 특색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농업금융 특화모델을 발굴·정착하는 등 농협은행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사업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위험관리도 강조했다.
이 행장은 “위기는 언제나 예고 없이 찾아오기 마련”이라며 “평소 준비된 위험관리 능력을 보유 한다면 어떠한 위기 상황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산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여신 심사능력 증대, 상시 연체관리 체계 확립, 적극적 부실채권 관리 등을 들었다.
이 행장은 임직원들에게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 핵심직무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여러 교육 참여를 당부했다. 고객정보 보호와 내부통제에 힘쓰고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