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김현미, '카풀 반대' 청원에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깊게 논의"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2019-01-31 15:15:5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카풀 문제는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심도있게 논의될 것으로 바라봤다.

김현미 장관은 31일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카풀 반대’ 청원에 답변하면서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22일 출범했다”며 “25일에는 택시와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국민에게 편리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먼저 논의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김현미, '카풀 반대' 청원에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깊게 논의"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카풀 반대' 국민청원에 답변하는 모습. <청와대>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카풀뿐 아니라 다른 택시업계 관련 문제도 논의한다.

김 장관은 “택시 사업자와 종사자, 개인택시와 법인택시의 의견이 서로 다를 수 있고 소비자인 국민의 의견도 중요하다”며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구체적 방안은 분과별 회의 등을 병행하면서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8년부터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카풀 중개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었다.

카풀은 비슷한 방향으로 가는 사람들끼리 차를 같이 타는 것을 말한다. 카카오T 앱으로 카풀 운전자를 호출해 목적지까지 가기 위해서는 운전자에게 일정 비용을 지급해야 한다. 

택시업계는 카풀 중개 서비스가 사실상 택시 영업과 같다고 보고 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택시운전사 2명이 분신해 숨졌다.

김 장관은 “카카오모빌리티를 포함한 플랫폼 기업은 카풀 중개 서비스가 자율주행차 시대,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에 대비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본다”며 “반면 택시업계는 택시가 면허제도를 통해 엄격히 관리되고 있는 만큼 중개앱을 통한 자가용 카풀은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통해 어렵게 플랫폼 기업과 택시업계 사이 대화의 물꼬를 텄다”며 “사업자의 수익 창출, 근로자의 생활, 이용자 만족도를 보장하는 합의안이 나올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풀 반대 청원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중개 서비스를 반대한다는 취지로 2018년 10월16일 시작돼 2018년 11월15일에 마감됐다. 한 달 만에 21만6448명이 청원에 동참했다. 

청와대는 한 달 안에 20만 명 이상을 모은 국민청원에 답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최신기사

서울중앙지검 조국 출석 연기 요청 허가, 오는 16일 서울구치소 수감
하나금융그룹, 저축은행·캐피탈 등 9개 관계사 CEO 후보 추천
한 총리 "계엄 선포 뒤 윤 대통령과 한두 번 통화, 내용 공개는 부적절"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19일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철회하자"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