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합동대책 태스크포스를 만들기로 했다. 항만별로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화물하역 등을 돕기로 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과 9개 관련부처 차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점검회의를 열었다.

  김영석,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에 해수부 뒤늦게 허둥지둥  
▲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해운업 관련 관계부처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각 부처별로 피해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 대책과 한진해운 거래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공동대응체제를 구성하기 위해서다. 

김 장광은 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진해운사태 비상대응반을 해양수산부 차관과 기획재정부 차관을 공동팀장으로 하는 ‘정부합동대책 태스크포스’로 확대 개편하고 일일단위로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정부합동대책 태스크포스의 실무대책반은 기재부 차관보 주재로 운영되며 기재부와 해수부, 외교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금융위, 관세청, 중기청 등 관계부처 1급이 참여한다.

김 장관은 “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이미 선적돼 운반 중에 있는 수출화물이 최종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해 하역하는 것”이라며 '항만별로 재외공관과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한진해운 선박들이 화물을 하역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 측이 43개국 법원에 압류금지(Stay Order)를 신청하는 방법으로 한진해운 선박이 외국에서 압류되는 사례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한진해운을 통해 선적을 기다리고 있는 제품들에 대해 대체선박을 투입하기로 했다.

김 장관은 “2일부터 인천-베트남 항로에 대해 대체선박을 1척 투입했고 9월 둘째 주부터는 미주노선에 4척, 유럽노선에 9척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며 “동남아 등 연근해 노선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선박을 추가로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맞춤형 금융 지원을 실시하는 등 금융, 통관 등과 관련해서는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화물업계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항만 안 적재기간을 최대 1년까지 연장하는 등 수출입화물이 원활히 통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정부는 이번 사태가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수출 등 우리의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피해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