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협상을 시작한 지 2개월이 지났다. 타결 기한으로 정한 8월까지 2개월이 남은 시점에서 노조는 회사에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27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28일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의 17차 교섭을 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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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 |
노사는 4월20일 상견례를 연 이후로 본교섭을 이어오다 이번주부터 실무교섭도 병행하고 있다. 노사 모두 9월 전에 임금협상을 마치자는 데 공감하면서 교섭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노조 집행부가 9월이면 교체되기 때문에 노사가 그전에 임금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올해도 임금협상이 장기화할 수 있다.
9월 전까지 2개월 정도가 남은 시점에 노조는 회사에 공세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현대차는 하청회사인 유성기업 노조를 파괴한 혐의로 이미 검찰에 기소된 데다 현대차와 현대글로비스가 또 다른 하청회사인 동진오토텍 노조파괴에도 깊숙이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대립적인 노사관계를 만들고 노조조직 자체를 방해한 현대차의 전근대적 노무관리 행태가 증명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가 친노동성향을 보이면서 노조가 힘을 얻게 된 데다 현대차가 최근 노무문제로 도마에 오르면서 올해 임금협상이 노조에 유리하게 흐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노조가 문재인 정부와 코드 맞추기를 통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점도 현대차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조 간부들은 30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한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에서 최저임금 1만 원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행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는 최근 현대차그룹에 공동으로 일자리연대기금을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기금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청년 고용 등에 사용하겠다는 것인데 현대차와 기아차가 지급하지 않은 통상임금으로 재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차는 통상임금 2심 재판까지 승소한 상황이기 때문에 노조의 제안이 터무니없다는 입장을 보인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노조의 기금조성 제안에 “감사하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현대차가 노조의 제안을 완전히 무시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현대차는 경영난이 지속되고 있어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노조는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총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사회공헌기금 확대 △해고자 복직 △조합원 손해배상 및 가압류 고소고발 취하 △퇴직자복지센터 건립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는 사실상 비상경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말에 임원 연봉의 10%를 자진삭감했고 올해 초에 과장 이상 간부의 임금도 동결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매출 23조3660억 원, 영업이익 1조2508억 원을 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4.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6.8% 줄었다. 올해 2분기에는 중국, 미국 등 주요시장에서 판매부진을 겪으면서 실적이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