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페이가 오프라인 확정 과정에서 불법 지원금을 받는 '뒷돈 논란'에 휩싸였다.
신원근 카카오페이가 신뢰 회복을 위해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카카오페이가 불법 지원금을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금융감독원은 카카오페이가 나이스정보통신을 통해 가맹점을 우회 지원하며 불법 지원금을 받아 여신전문금융업법을 어긴 것으로 보고 있다.
나이스정보통신은 국내 지급결제 인프라 사업자로 신용카드사 등 지급결제 사업자에게 가맹점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결제 인프라 확장을 위한 대행 업무도 맡고 있다.
이 과정에서 카카오페이가 가맹점 모집인 대리점에 지급해야 할 대행비를 나이스정보통신이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스정보통신이 카카오페이와의 결제 사업 대행 업무를 지속하기 위해서로 여겨진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르면 대형 신용카드가맹점은 신용카드와 관련한 거래를 이유로 부당하게 보상금, 사례금 등 대가를 요구하거나 받아서는 안 된다. 카카오페이는 2022년 가맹점당 매출액이 3억 원을 초과해 대형 신용카드가맹점에 속한다.
현재 경찰은 카카오페이가 먼저 불법 지원금을 요청했는지 아니면 나이스정보통신이 지원금을 제안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만약 카카오페이가 먼저 불법 지원금을 요청했다면 연루 정도에 따라 신 대표를 포함한 경영진까지 형사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번 카카오페이 불법 지원금 사태는 그동안 카카오페이가 추진해온 오프라인 확대 전략에 따른 부작용으로 여겨진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1분기 거래액 32조5천억 원, 연결 매출 1415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거래액은 19%, 연결 매출은 15% 증가했다.
특히 결제 부문에서 오프라인 성장은 약 37%에 달하며 카카오페이 실적 성장을 이끌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페이는 오프라인 결제처를 확장하며 고객 유입을 위해 프로모션도 지속해서 이어왔다.
4월과 5월에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에서 카카오페이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결제를 하면 0.5% 무제한 적립과 50% 페이백, 50% 가격 할인 등을 적용했다. 6월에는 메가MGC커피와 편의점 커피 등에 500원 할인, 0.5% 무제한 적립, 상시 5% 할인 등을 제공했다.
이번 7월에도 게토 PC방 고객을 대상으로 500원 즉시 할인 등을 적용하며 GFFG 그룹과 제휴한 노티드, 미뉴트빠삐용, 베이커리블레어 등으로 간편 결제 서비스를 확대했다.
하지만 실적 개선을 위한 오프라인 결제처 확장 과정에서 불법 지원금 이른바 ‘뒷돈’ 논란이 벌어진 것이다.
▲ 신원근 대표이사가 신뢰 회복을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주목된다.
신 대표는 취임 당시 '옵션 먹튀' 논란이 불거진 이후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애써왔다.
카카오페이는 2021년 12월 신 대표와 류영준 카카오페이 전 대표이사 등 임원 8명이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으로 취득 주식 약 44만 주(당시 약 880억 원)를 매도하는 옵션 먹튀 사건이 벌어졌다.
당시 옵션 먹튀 사건으로 카카오페이 주가가 급락했고 그 책임에 따라 류 전 대표 등이 사임했다.
신 대표는 사태가 벌어진 뒤인 2022년 3월24일 취임하며 △카카오페이 주가 20만 원 도달 전까지 최저임금 수령 △재발 방지를 위한 매도 제한 △재매입 및 이익 환원 △책임경영 및 사회적 책무 강화 △충실한 의무이행을 위한 재신임 절차 등을 약속했다.
신 대표는 지난해 12월22일 본인이 얻은 차익 32억 원에 해당하는 주식을 매입했고 카카오페이 사외이사와 노동조합이 참여한 ‘신뢰 회복 협의체’를 통해 환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아직 카카오페이 주가는 신 대표가 목표로 한 20만 원에는 한참 못미치는 상황이다. 신 대표의 환원책도 아직 진행형이고 경영진의 책무 강화 등도 이뤄지지 못했다. 주식 재매입만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오후 3시 카카오페이 주가는 4만6050원을 기록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본사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3일보다 5.15%(2500원) 하락하는 등 시장에서 부정적으로 뒷돈 사태를 바라보는 것으로 여겨진다.
향후 뒷돈 논란이 신 대표의 신뢰 회복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된다면 이번에는 신뢰 회복을 위해 어떤 대응안을 내놓을지, 고객들은 과연 그 약속을 믿을 수 있을지 시선이 모인다.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