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HMM 매각 시기를 두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3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조 장관은 2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HMM 매각과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은 별개의 사항이다"며 "각 기업의 가치와 해당 산업이 놓인 환경 등에 따라 매각 시기와 형태는 다르게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추진 방안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조 장관은 "HMM이 관계부처 협의 없이 매각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장관(직)을 그만둬야 한다"며 "HMM 민영화의 원칙은 분명하지만 시기는 신중하게 가겠다"고 강조했다.
HMM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먼저라고도 했다.
조 장관은 "HMM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으로 △시황 불확실성 △인수자금 규모 △공공기관이 대규모 지분 보유 중인 지분구조 △잠재매수자 탐색 등 여러 요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MM이 완전히 정상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바라봤다.
조 장관은 “단순히 선복량만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HMM이) 완전히 정상화되는 데 몇 년 정도 걸릴 것이다”며 "유보금 등이 많아 현금 흐름 자체는 좋다“고 말했다.
HMM을 외국계 기업이나 사모펀드에 팔지 않겠다는 뜻도 다시 분명히 했다.
조 장관은 “분명한 입장은 외국계 기업이나 사모펀드 등에는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고 강조했다.
해운업 호황이 끝나 HMM의 매각 시기를 놓칠 수 있다는 지적에는 매각을 위해서는 해운 운임만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매각은 현금 보유력·주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지 해운 운임만 고려할 것은 아니다“며 ”주가 등을 고려하면 내년이 지나도 팔 수 없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조 장관은 "세계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 글로벌 선복량 증가 등으로 운임 하방 안정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바라봤다.
최근 해운업계 안팎에서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계획을 공식화하자 다음 민영화 대상이 HMM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