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안권 및 내륙권 발전종합계획 권역도.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가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을 확정했다.
국토부는 2030년까지 5개 초광역권의 미래 발전전략을 제시하는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강원과 경북, 울산으로 이어지는 동해안권에 수소경제벨트가 조성되며 인천과 충남, 전북 등 서해안권은 관광·마리나 융복합 산업거점으로 개발된다.
전북과 충남, 강원을 잇는 내륙권에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집적단지가 들어서며 대구와 광주를 연계로 영호남이 협력한 역사·관광 루트가 구축된다.
이번 변경안은 해안내륙발전법의 시효가 2020년에서 2030년으로 연장된 점을 반영했고 권역별로 해당 광역·기초 지차체들이 협력해 발굴한 추진사업이 포함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 계획에는 국가전략산업과 연계한 전략이 대폭 강화됐다.
이에 따라 수소경제벨트 조성(동해안권), 바이오·스마트 모빌리티 집적단지 구축(서해안권), 정보통신기술(ICT)·인공지능(AI) 산업지원(내륙첨단산업권) 등 권역별 특성을 반영해 혁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 반영됐다.
국토부는 백두대간권, 동해안권, 대구 광주 연계협력권, 남해안권, 내륙첨단산업권, 서해안권 등 5개 권역의 추진 전략에 따라 발굴된 사업 수는 모두 577개로 사업비는 60조 원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른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48조8140억 원이고 75만623명의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은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은 초광역적 지자체 협력 선도사례로 국토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차체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