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사장 유력후보로
정승일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거명된다.
12일 한국전력 안팎에 따르면 한국전력 임원추천위원회가 사장 모집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데 사장 후보자 중에서 정 전 차관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전력은 애초 3월26일까지 사장 모집공모를 했지만 후보자가 1명에 그치자 공모기간을 연장했다. 이때 정 전 차관이 유일하게 지원했다.
업계에서는 1차 공모 때 지원자가 저조했던 이유로 정 전 차관이 다음 사장으로 유력한 상황에서 들러리를 서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팽배했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정 전 차관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실력파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을 잘 구현해 한국전력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정 전 차관은 대구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3회로 공직에 들어선 뒤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팀장, 에너지산업정책관, FTA(자유무역협정)정책관, 무역투자실장 등을 역임하며 승진이 빨라 ‘잘 나가는 관료’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2016년 에너지자원실장으로 발탁된 지 한 달 만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무리한 정책 추진에 항의표시로 사표를 내고 공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2017년 12월 한국가스공사 사장에 임명됐다가 2018년 9월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정 전 차관은 2년 넘게 차관으로 재직하면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에너지전환정책 등 주요 현안에 성공적으로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 전 차관이 한국전력 사장에 최종 임명된다면 관료로서 경험을 살려 ‘무늬만 연료비 연동제’라는 지적을 받는 전기요금 문제를 풀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전력은 올해부터 전기생산에 들어간 연료비 연동분을 전기요금에 3개월 단위로 반영하고 있다.
1분기 전기요금은 연료비 하락추세를 반영해 요금이 인하됐지만 2분기 전기요금은 연료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을 우려한 정부 방침에 따라 요금 인상이 유보됐다.
이에 따라 한국전력이 오랜 기간 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해서 도입한 연료비 연동제가 도입 초기부터 무력화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3분기에도 물가 상승을 이유로 전기요금을 동결한다면 고스란히 한국전력 실적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한국전력의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 직접 참여를 둘러싼 민간발전사의 반발과 산하 발전공기업의 경영개선 문제, 상장공기업으로 지지부진한 주가 등도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 꼽힌다.
한국전력 임원추천위원회는 현재 복수의 사장 후보자를 선정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제출했다.
이후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사장 후보자를 추리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한다. 관련 절차를 고려할 때 사장 취임은 5월에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