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의 구매지원제도를 확대개편한다.
대상 차량을 늘리고 보조금은 차등지급한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BIG3(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추진회의를 열고 “전기·수소차 구매 지원 예산을 32% 늘어난 1조4천억 원으로 확대해 13만6천 대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환경영향이 큰 전기화물차에 관한 지원은 2배 확대하는 등 집중 지원할 계획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전기화물차 지원 규모는 지난해 1만3천 대에서 2만5천 대까지 늘어난다.
보조금을 계산할 때 전비(단위 전력당 효율성) 비중을 50%에서 60%로 올리고 기존 일률지급했던 지방보조금을 차량 성능에 따라 차등지급하는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무공해차 대중화와 관련해 차량의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을 차등지원하는 방안도 시행된다.
홍 부총리는 “가격 구간별로 지원기준을 0~100%까지 차등해 차량가격 인하 및 보급형 모델 육성을 유도하겠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6000만 원 미만의 친환경차에는 보조금이 전액 지급된다. 6000만~9000만 원 차량에는 보조금 50%가 지급되고 9000만 원 이상 차량에는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은 지난해 512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확대된다.
전기택시나 수소트럭, 수소버스 등 상용차의 무공해차 전환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전기택시 보조금 단가를 최대 1000만 원까지 확대하겠다”라며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 보조금 신설(2억 원), 수소버스 연료보조금 도입(100대 이상) 등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 중심으로 무공해차 전환을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2월 수소상용차 연료보조금 지급근거에 관한 법제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