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자동차 타이어 수입이 크게 늘었다.
수입차 판매가 늘고 소비자들의 수입 타이어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산 타이어도 낮은 가격을 무기로 판매를 늘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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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콘티넨탈 타이어. |
4일 타이어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자동차 타이어 수입은 373만 개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9.9% 늘었다.
수입액도 2억3100만 달러로 1.1% 증가했다.
승용차용 타이어는 전체 자동차 타이어 수입량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올해 상반기 승용차용 타이어 수입은 수입차 판매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8.9% 증가한 268만 개에 이른다.
산업과 농경용 타이어 수입도 올해 상반기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산업과 농경용 타이어 수입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63.4% 늘어난 30만 개로 집계됐다.
수입 타이어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중국산 제품이었다.
중국산 타이어는 올해 상반기 188만 개 수입돼 전체 수입물량의 50.3%를 차지했다. 중국산 타이어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신차용 타이어 수요 증가로 지난해 상반기 보다 수입물량이 5% 늘었다.
미국산과 독일산 타이어는 올해 상반기 각각 20만4천 개와 26만1천 개가 수입됐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각각 76.7%, 206.7% 급증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수입차 판매가 늘어난 데다 국산차 운전자들의 수입 타이어 선호도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도 올해 말 출시 예정인 최고급 대형 세단 에쿠스 신형 모델에 한국타이어 제품 대신 미쉐린, 콘티넨탈 등 수입 타이어를 장착하기로 했다. 1999년 1세대 에쿠스가 나온 뒤 국산 타이어를 에쿠스에 채택하지 않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초 현대차 고급 세단 제네시스에 장착한 한국타이어의 18, 19인치 ‘벤투스 S1 노블2’ 제품을 둘러싸고 타이어 결함 논란이 일었다. 일부 제네시스 운전자들 사이에서 타이어 한쪽 측면이 마모돼 공명음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때문에 현대차는 제네시스 4만3천 대에 장착한 한국타이어를 모두 독일산 콘티넨탈 타이어 등으로 교체해주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3월 출시한 2015년형 제네시스부터는 콘티넨탈 타이어와 프랑스산 미쉐린 타이어 등 수입 타이어만 쓰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산 중대형차의 경우 국산 타이어를 장착해 판매하면 고객이 다시 수입 타이어로 바꾸는 경우가 많아 현대차 등이 아예 수입 타이어를 장착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