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경기도가 참여하지 않은 점을 안타까워 했다.
서울시는 15일과 17일 두 차례에 걸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첫차~오전 9시와 오후 6~9시에 서울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무료로 운영했다.
박 시장은 17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가 취하고 있는 비상저감조치는 마땅히 정부기관에서 해야 할 일”이라며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이걸 시비 거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는 정치적 문제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경기도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참여했다면 훨씬 효과가 높아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남 지사는 16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미세먼지 대책 관련 기자회견에서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박 시장은 포퓰리즘 미봉책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경기도의 경우 천연가스(CNG)버스 전환도 절반밖에 안 되고 16일의 경우 경기도 지역의 미세먼지가 서울보다 훨씬 심각했다”며 “(남 지사에게 비상저감조치에 참여할 것을) 권유했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비상저감조치를 실시할 경우가 1년에 7번 정도일 것으로 추산된다”며 “모두 300억 원 안팎의 예산이 지출될 것으로 예상해 이미 예산조치까지 다 해놨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많은 상황에서 서울시의 노력이 효과가 있냐는 지적에 “그렇다고 우리가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며 “서울시라도 해야 하고 남 지사는 비판할 시간에 같이 참여해야 효과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15일 출근시간대의 서울시내 도로교통량은 지난주 같은 시간대보다 1.8% 줄고 시내버스 이용객은 0.4% 늘어나는 데 그쳐 큰 실효성이 없다는 논란도 일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