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가 오르더라도 대출을 받은 사람(차주)과 기업의 이자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한국은행이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14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대출금리가 1%포인트 높아진다고 가정했을 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의 상승폭이 1%포인트 미만인 차주가 전체 차주의 절반을 넘어선다”며 “따라서 상당수 차주의 추가 이자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차주가 받은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변동금리 대출금액에 1%포인트의 금리상승을 가정했을 경우 전체 가계대출 차주의 DSR 상승폭은 3분기 말 기준으로 평균 약 1.5%포인트일 것으로 추산됐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상승폭이 1%포인트 미만인 차주가 전체 차주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0.9%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금리가 올라도 다주택자들은 채무를 갚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은행은 “금리가 오르면 다주택자의 이자부담이 늘어날 가능성은 있지만 채무상환의 어려움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다주택자의 경우 부채규모는 큰 편이지만 금융자산을 고려했을 때 처분가능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액 비율은 양호한 편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한국은행은 취약계층의 이자부담이 커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고 봤다.
한국은행은 “고위험대출을 많이 보유하거나 채무상환 능력이 취약한 차주의 경우 추가 이자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는 만큼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파악했다.
가계부채 문제가 금융시스템의 리스크로 번질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한국은행은 “가계의 채무상환 능력이나 가계대출의 상환 구조 등을 고려했을 때 가계부채 문제가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며 “다만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소득여건을 개선하고 상환능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리인상에 따른 기업의 채무상환 부담도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은행은 “구조조정 등 기업의 노력으로 부채비율이 낮아지고 이자비용이 줄어들면서 이자보상배율이 2015년 이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시장금리가 높아지더라도 기업의 추가적 채무상환 부담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의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채무상환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쓰인다.
한국은행은 “다만 업황이 부진한 중소기업 등은 채무상환 능력이 약한 점을 감안할 때 시장금리의 상승 압력으로 차입금리가 높아지면 이자상환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용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