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추진단이 주관한 제1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원욱 의원실> |
정부가 수소사회를 대비해 수소차 부품 개발, 수소 충전기술 확보 등에 나선다. 정부 임기 안에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80%를 달성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과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제1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포럼을 공동주최했다.
이번 포럼은 수소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 등 수소에너지 확산에 필요한 현안사항을 점검하고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포럼 공동대표 의원을 맡고있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소에너지 사용은 지구가 앓고 있는 환경폐해를 극복하고 새로운 에너지패러다임을 이끌 에너지 대안”이라며 “국내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국회와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원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2020년 이후 글로벌 수소차 경쟁이 치열해질 것을 대비해 시장 및 기술 선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봤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소차 전용부품 기술개발, 수소 및 수소충전소 가격절감 등의 정책을 펴 나가기로 했다. 수소충전소 부품 국산화율은 현재 40%에서 2022년까지 8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은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생산·저장·운송·이용에 필요한 산업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며 “현재는 기반이 전무하지만 정부의 적극적 투자와 민간투자를 통해 수소사회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 단장은 수소사회 진입 시기를 2030년 이후로 예상했다. 그는 “수소사회는 에너지 등 연관산업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고 국가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도 토론에 참석했다.
김세훈 현대자동차 이사는 연구용이 아닌 업무용 수소충전소는 사실상 제로라며 충전기술의 선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충전기술을 확보하고 표준에 맞춰 충전소를 건설할 수 있도록 검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산업 발전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해 업계와 정부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포럼 연구책임의원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대차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모두에 매진하고 있다”며 “어디에 주력할지는 정부의 방향이 관건인데 수소산업계와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