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통합사옥 건립을 위한 '첫삽'을 뜨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가 현대차그룹 신사옥의 첫 환경영향평가에서 ‘재심의’ 결정을 내리면서 연내 착공계획에 다시 먹구름이 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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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신사옥 조감도. |
서울시는 5월29일 열린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 신축사업(현대차 신사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심의회의에서 재심의를 의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하수 유출과 대기 질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방지할 저감방안이 전반적으로 미흡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서울시로부터 전달받았다.
현대차그룹은 일조권과 조망권, 미세먼지, 지하수 유출 등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보완해 환경영향평가서를 다시 제출해야 한다.
현대차그룹은 애초 지난해 말까지 서울시 인허가를 받아 올해 초 착공에 들어갈 계획을 세웠지만 지속적으로 착공이 늦춰지고 있다. 이 부지는 옛 한국전력 건물 철거를 대부분 마치고 착공만 기다리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층건물을 지을 때 고려하는 사항들이 많아 보통 수차례 보완을 거쳐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한다”며 “이번 일로 착공에 차질이 생기진 않을 것이고 추가 보완을 통해 올해 안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신사옥 부지의 옛 주인인 봉은사와 갈등도 겪고 있다. 봉은사가 신사옥 반대입장을 고수할 경우 올해 안에 착공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관측도 나왔다.
대한불교조계종은 3월30일 서울 강남구 대치2동 문화센터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신사옥의 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에서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봉은사 문화재를 놓고 환경영향평가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 부실하다는 주장을 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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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신사옥 조감도. |
현대차그룹 통합사옥 건립은 정몽구 회장의 숙원사업으로 꼽힌다. 현대자동차는 2014년 9월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를 10조5500억 원에 낙찰받았다.
정 회장은 지난해 2월 ‘도약2021비전’을 내세우며 2021년까지 신사옥을 완공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해 7월에는 신사옥 부지현장을 직접 찾는 등 착공 준비상황을 점검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앞으로 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통합신사옥을 차질없이 추진해 새로운 미래로 도약할 토대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이 환경영향평가로 착공일정이 지연되진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온다. 롯데그룹이 롯데월드타워를 지을 당시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10차례 받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그룹도 이를 참고해 더욱 빠른 속도로 절차를 진행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