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용평가사들이 우리나라 대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할 때 해외 신용평가사보다 평균 4.8등급이나 높은 신용등급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국내 및 해외 신평사에서 신용등급을 받은 51개 대기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는 국내 대기업에 평균 1.6등급(AA+)을 매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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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3대 신용평가사 로고. |
반면 무디스,스탠더드앤푸어스(S&P).피치 등 해외 3개 신용평가사 매긴 신용등급은 평균 6.4등급(A)으로 국내 신용평가사의 평균치와 비교해 4.8등급의 차이가 났다.
신용평가등급은 주로 1등급(AAA)부터 부도상태인 22등급(D)으로 나뉜다. 신용평가 등급이 높으면 회사채 발행금리가 낮지만 등급이 낮으면 발행금리가 높아져 자금조달에 부담을 안게 된다.
국내 신용평가사들은 51개 대기업 중 44곳(86.3%)에 1~2등급(AAA~AA+)을 줬다. 하지만 해외 신용평가사들은 공공기관 12곳(23.5%)에 3~4등급(AA~AA-)을 부여한 게 최고였고 나머지 기업들에는 모두 4등급(AA-) 이하를 줬다.
롯데쇼핑은 국내외 신용평가사 사이의 등급차이가 8등급으로 가장 컸다. 롯데쇼핑은 국내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2등급(AA+)을 받았지만 해외에선 무디스와 피치로부터 모두 10등급(BBB-)을 받아 투자 부적격 등급을 가까스로 면했다.
현대차와 KT, SK텔레콤, 부산은행은 국내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최고 등급(AAA)을 받았지만 해외 신용평가사로부터는 7등급(A-) 수준의 박한 평가를 받았다.
공기업을 제외할 경우 차이가 가장 작은 곳은 삼성화재로 3등급에 불과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최고등급인 AAA를 받았는데 S&P로부터는 4등급(AA-)을 받았다.
공기업들은 대부분 국내외 신용평가사 사이의 신용등급 격차가 3 미만으로 양호한 편이었다.
CEO스코어 관계자는 “국내 신용평가사들은 신용등급을 매길 때 모그룹의 재정적 지원과 같은 요소도 고려하는 반면 해외 신용평가사들은 이를 감안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 신평사들이 회계법인과 유사한 측면도 있어 기업을 평가한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고객’인 대기업의 눈치를 조금은 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재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