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3사를 중심으로 감원한파가 올해도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대규모 인력감축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업종별 경쟁력강화방안 2017년 액션플랜’을 발표했다.
|
|
|
▲ (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계획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올해 도크(선박건조대) 2개의 가동을 중단하고 삼성중공업은 플로팅도크 1개를 매각하면서 이 도크들의 직영인력 1만4천여 명이 줄어들게 된다. 지난해 도크 3개를 폐쇄하면서 7천 명을 줄인 것까지 합하면 2년 동안 모두 2만1천 명이 감축되는 셈이다.
정부는 대규모 인원감축으로 지역경제가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조선3사를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추가할지를 검토하고 이미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기업에 지정된 조선사는 지원기간을 연장할지도 검토하기로 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실업자는 120일~270일 동안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고 실업급여도 실직 전 평균임금의 60%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존 실업급여 지급기간보다 30일 연장되고 실업급여도 10% 더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밖에 정부는 실직인원을 대상으로 특별연장급여 지급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특별연장급여는 실직자가실업급여를 다 받은 뒤에 구직급여의 70%를 최대 60일 동안 더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업지원 대책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무급휴직 지원금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무급휴직 지원금제도는 기업이 감축대상 인원을 해고하는 대신 무급휴직시켜 고용을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이다. 그동안 정부는 90일 이상 근로자가 무직휴직한 기업에만 정부지원금을 줬지만 앞으로는 30일 이상만 무급휴직을 시행해도 지원금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조선업 위기상황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속되면서 가동되지 못하는 도크와 인력이 대폭 증가할 것”이라며 “조선3사를 중심으로 구조조정 압박이 가중되는 데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올해 전세계 발주량이 2050만CGT(가치환산톤수)일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발주량이 증가하지만 2011년부터 2015년 평균과 비교하면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조선사의 수주량도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조선사의 지난해 말 수주잔량은 1989만CGT로 올해는 이보다 더욱 줄어들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