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조와 현대중공업 노조가 정부의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이 조선산업을 죽이는 졸속대책에 불과하다며 반발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노조와 채권단, 정부, 회사 측이 대우조선해양의 회생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함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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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DB산업은행 앞에서 열린 '정부의 일방적 구조조정 방침 반대 기자회견'에서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노조는 “설비와 인력을 대대적으로 감축하겠다는 방안은 조선산업을 살리고 육성하는 방안이 아니라 사양산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과 같다”며 “이는 경쟁력이 있고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조선업 생태구조를 파괴하겠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주잔량 세계 1위인 대우조선해양이 충분히 지속가능한 기업인데도 건조능력 30% 축소와 해양플랜트사업 철수, 직영인력 41% 감축 등 일방적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조선업계가 2017년 이후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2018년부터는 발주가 크게 늘 전망”이라며 “출자전환을 통해 자본을 확충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해야 하고 추가 자금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 전 구성원들이 이미 임금삭감, 희망퇴직, 연차사용, 잔업과 특근 제한, 임금성 복지 지불유예 등 고통분담에 동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종훈 무소속 국회의원(울산 동구), 민주노총 울산본부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조선산업 구조조정 정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정부 방침은 조선 빅 3가 2018년까지 도크 수 23%, 정규직 인력을 32% 각각 줄이는 졸속대책으로 원천무효”라며 “조선산업에서 이미 3만 명 이상의 근로자가 계약해지, 희망퇴직, 권고사직 등으로 쫓겨났는데 또다시 32%의 정규직을 정리해고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조선산업을 더 죽이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정부와 현대중공업이 일방적으로 구조조정을 계속하면 투쟁하겠다며 3일 태화강역에서 조선산업 구조조정 중단집회를 열기로 했다.
정부는 10월31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직영인력을 2018년까지 현재의 6만2천 명에서 4만2천 명으로 줄이는 내용이 담긴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같은 기간 조선 3사의 도크 수도 31개에서 24개까지 23% 축소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