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 처리와 관련해 새 회사로 회생시키는 안과 청산하는 방안을 모두 검토하고 있다.
임 위원장은 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 회생과 청산의 2가지 시나리오가 모두 가능하다면서 "첫째 안은 한진해운의 규모와 채무 부담을 가능한 줄이고 새로운 회사를 출범시키는 안이고 둘째 안은 정리를 하면서 필요한 자산을 현대상선 등 국내 해운사가 인수하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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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 |
그는 “이미 조성해놓은 선박펀드를 통해 조선사와 해운사를 연계 지원하는 방안이 있다”며 “이를 토대로 현대상선 등 해운사들이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한다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영업망 매각 가능성과 관련해 “영업망의 경우 화주와 오랜 시간 신뢰를 쌓아야 구축할 수 있다”며 “이를 그대로 다른 회사에 인수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절차개시에 따른 물류대란에 대해 법정관리 이전에 한진해운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임 위원장은 해명했다.
임 위원장은 “산업은행을 통해서 물류문제 해결방안을 찾아야하는 상황에서 산업은행이 한진해운이 두 차례 만났고 현대상선과도 한 차례 만났지만 한진해운의 협조를 전혀 얻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한진해운 경영권 포기각서를 썼지만 경영권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닌 것으로 임 위원장은 봤다.
임 위원장은 “대주주가 경영권 포기각서를 낸 것은 맞지만 8월 말 한진 측이 제시한 최종안에는 기존 영구채 지분과 새로 지원하는 5천억 원 신규자금에 대해 그 지분을 인정해 달라고 채권단에 요구했다”며 “이는 경영권을 완전히 포기한 의사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맥킨지가 작성하고 있는 조선업 경쟁력 용역보고서와 관련해 “참고자료일 뿐”이라며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서는 소난골 등 모든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주채권은행과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