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NE리서치는 한국 배터리3사가 중국의 리튬인산철 배터리 공세로 세계 배터리시장 점유율이 줄었지만 향후 수익성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사진은 SNE리서치가 조사한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의 점유율과 배터리 사용량이다. < SNE리서치 > |
[비즈니스포스트] 한국 배터리3사가 중국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세로 세계 배터리시장 점유율이 하락했지만 향후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됐다.
SNE리서치는 14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전기차·2차전지 전문회의 2023 코리아어드밴스드 배터리컨퍼런스(KABC) 기조강연에서 김광주 대표가 이같은 전망을 내놨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한국 배터리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세계 배터리시장 점유율이 2021년 30.4%에서 2023년 상반기에는 23.8%로 하락했다면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대폭 개선되고 있다고 바라봤다.
그러면서 한국 배터리 회사들이 중국의 저가 리튬인산철 배터리 공세에도 고품질배터리 위주 마케팅으로 잘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한국 배터리3사는 올해 상반기 매출 총합 267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1% 늘어난 것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는 현재 5~7%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SK온도 손익을 대폭 개선해 내년에는 손익분기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 배터리3사의 점유율 하락에는 올해 상반기 중국 배터리의 성장이 중요한 원인이 됐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배터리업계의 시장점유율은 32.9%를 기록했다.
중국 배터리업체 닝더스다이(CATL)와 비야디(BYD) 등은 중국정부가 지급한 보조금을 기반으로 배터리 생산능력을 크게 늘리면서 세계 배터리시장 점유율을 2019년 9%에서 2023년 상반기 32.9%까지 빠르게 늘렸다.
이에 따라 중국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CATL의 점유율 격차는 올해 상반기 1.5%로 나타났다.
김 대표는 “한국 배터리3사 시장점유율 하락은 유럽·미국·동남아 증설시점이 중국보다 늦어진 것과 중국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리튬인산철 배터리 확대가 원인이다”며 “중장기적으로 보면 한국배터리 점유율은 다시 확대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배터리 3사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등의 정책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향후 세계 배터리시장 점유율도 확보하면서 영업이익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전찬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