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HMM의 사선 대부분이 탄소집약도지수(CII) 규제를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HMM이 한국선급에 탄소집약도지수 검증을 의뢰한 결과 사선 67척 중 66척이 운항에 적합한 A~D등급 예비 판정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사선은 해운사가 직접 선박을 구입해 운용하는 선박을 말한다. 빌려쓰는 용선과 구분된다.
▲ HMM의 보유선박들이 탄소집약도지수 규제 하에서 운항이 적합한 등급을 받을 것으로 예비 판정됐다. |
탄소집약도지수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시행하는 규제이다. 연료사용량, 운항거리 등 선박 운항정보를 활용해 1톤의 화물을 1해리(1852m) 운송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지수화한 것이다.
국제해사기구는 2023년도 운항 실적을 바탕으로 2024년도부터 탄소집약도지수에 따라 5천 톤 이상 선박마다 A~E등급을 각각 부여한다. 일정 수준 이하의 등급을 유지하는 선박은 운항이 제한될 수 있다.
HMM은 탄소집약도지수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탄소집약도지수 시뮬레이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한국선급(KR)의 온실가스 포털시스템인 'KR GEARs'를 통해 탄소집약도지수를 검증받았다.
이번 예비 검증 결과 사선 67척의 등급 분포를 살펴보면 △A등급 24척 △B등급 22척 △C등급 12척 △D등급 8척 △E등급 1척 등이다.
HMM은 “E등급을 받은 벌크선 1척은 선속 조정과 바이오 연료 사용 등을 통해 등급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HMM의 등급분포는 해운업계의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국제해사기구는 전체 선박 가운데 약 35%가 A~B등급, 약 35%의 선박이 D~E등급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MM의 선박은 A~B등급이 69%, D~E등급은 13%의 비중을 각각 차지하고 있다.
HMM은 “고도화된 데이터 기반 선박 에너지효율 관리와 항로특성별 운항계획을 통해 항내 체류시간(컨테이너선 기준)을 기존 대비 11.1% 단축한 영향이 크다”며 “저속 운항, 고효율 프로펠러 교체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바이오 연료 도입 확대, 프리미엄 도료(선박 표면에 사용되는 페인트) 사용 등으로 탄소집약도지수 규제에 대응하기로 했다.
HMM 관계자는 "친환경 규제 대응 여부가 글로벌 선사의 경쟁력으로 나타나는 만큼 선제적인 노력을 통해 친환경 선사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