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의 공동파업에 정부와 여당이 긴장하고 있다.
두 노조가 23년 만에 손잡은 것은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편에 정면으로 맞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정부여당은 지난해 노동계 반발에도 노동시장 구조개편안을 밀어붙였지만 올해는 여소야대 정국 때문에 힘이 빠질 것으로 보여 노동계의 반발을 뿌리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
|
|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0일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을 “습관성 파업”이라고 규정했다.
정 원내대표는 “현대차 노조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명분없는 파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고액연봉을 받는 근로자들의 파업으로 사내 비정규직과 하청업체 근로자들이 피해를 본다”고 주장했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올해 임단협 과정에서 회사와 합의에 이르지 못해 파업에 들어갔다. 19일 부분파업에 이어 20일은 총파업을 했다. 이들의 파업은 22일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총파업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정 원대표의 발언은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노조가 앞장을 선 파업이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부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현대차 노조가 벌이고 있는 공동파업은 사실상 정부를 겨냥하고 있다. 두 회사 노조가 앞장선 파업이 확산되면 노동계와 정부여당의 전면적인 대립으로 커질 수 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18일 "현대차 노조의 파업은 청년취업의 희망을 빼앗는 이기적인 행동”이라며 "우리 사회 90%에 해당하는 중소기업과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가슴을 매우 아프게 하는 행동”이라고 비난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도 20일 SNS에 글을 올려 현대자동차의 파업을 맹비난했다.
하 의원은 현대차 파업에 대해 “지구상에서 가장 황당한 파업으로 기네스북에 올려야겠다”고 비아냥댔다. 그는 “현대차 파업 이유인 승진거부권은 사의 인사권을 부정하고 노조가 인사하겠다는 거라 원천적으로 수용불가”라며 “승진거부권을 단협에 명시하면 처벌받게 하는 법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울산 동구 김종훈 의원과 울산 북구 윤종오 의원은 20일 공동 논평을 내 이기권 장관과 정진석 원내대표 발언을 비판했다.
이들은 “장관과 집권여당 원내대표는 노동자들의 정당한 파업을 매도하지 말고 습관성 재벌 편들기부터 멈춰야할 것”이라며 “진정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다면 노동법 개악시도와 인력 중심 일방적 구조조정부터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