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강도높은 추가 구조조정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협력업체들도 비상이 걸렸다.
특히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이 대기업에 집중돼 있어 중소 협력업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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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
27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업계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서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 조선사 협력업체들은 일감이 줄어들고 납품단가 인하요구가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 협력업체 직원들은 대량실직과 임금체불 등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한다.
협력업체들 가운데 이미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려 폐업과 부도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사내 협력업체와 종사자는 187개사에 3만1천727명에 이른다. 현대중공업은 사내협력사가 300여 곳이며 직원수는 3만2천여 명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은 사내협력사 70여개 사를 두고 6천800여 명이 일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144개의 협력사에서 2만6천403명이 근무한다.
특히 사내협력사 가운데 노동자 절반 이상이 해양플랜트사업에 몰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부터 조선3사 모두 극심한 수주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사내협력사를 중심으로 감원 '칼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협력업체 직원수를 올해 말까지 현재의 절반 수준인 1만4천 명 수준으로 축소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조선 ‘빅3’가 몰려있는 거제와 울산 등 경남지역 뿐 아니라 선박제조 협력업체들이 많이 전남 대불산단도 조선업 불황에 위기를 맞고 있다.
정부는 조선업 구조조정과 관련 대기업 조선사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황에 우선 집중하고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경우 채권단을 통한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을 독려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대형 조선사들이 거느리고 있는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대책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조선업은 협력업체나 종사자수가 워낙 많아 이들이 '사각지대'에 놓일 경우 개인은 물론 지역경제에 미칠 여파도 클 수밖에 없다.
협력업체들은 정부가 조선업에 대해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지정되면 업체들은 고용유지 지원금과 특별연장급여, 전직·재취업·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6일 정부의 기업구조조정 방침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정부가 추진하는 조선·해운 등 대기업 구조조정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한다”면서도 “해당 분야 대기업의 부실경영 책임이 협력 관계에 있는 중소기업으로 전이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대기업 구조조정시 협력업체에 대한 영향 평가 실시 ▲협력업체 미지급 하도급대금과 근로자 노임채무 우선변제 ▲고용유지지원금의 협력업체 우선지원 ▲대기업의 고통분담 강요 등 불공정행위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등을 요구했다. 특히 판매(공사) 대금 어음결제 관행이 중소 협력업체들의 연쇄도산을 부를 수 있다고 보고 어음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