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들어갔지만 전국의 물류는 큰 차질없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교통부는 25일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전국 11개 항만은 모두 정상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부산본부가 25일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삼거리에서 출정식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73%, 반·출입량은 4.8만TEU로 평소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파업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평균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은 73.5%, 반·출입량은 4.8만TEU 수준이다.
국토부는 이날 4개 업체로부터 긴급수송 요청을 접수했고 화물차 배정을 지원했다.
앞서 국토부는 국내·외 물류피해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화물운수사업자단체 등과 함께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오전 0시부터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25일 0시부터 16개 지역본부별 거점에서 총파업을 진행하고 이날 오전과 오후 각각 출정식을 열었다.
출정식에는 화물연대 전체 조합원 2만2천명의 약 23% 수준인 5080명(경찰 추정)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됐으며 집회 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 등 특이상황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국토부는 부산신항, 울산항, 평택항과 의왕 시멘트 유통기지 등 차량 출입을 방해하는 동향이 있는 지역에는 즉시 경찰 투입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주요 화주‧운송업체들의 사전 운송조치가 이뤄졌으며 아직까지는 대규모 국가적 물류피해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안전운임제와 관련해서는 화주, 차주, 운수사와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 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했을 때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3년 일몰제(2020∼2022년)로 도입됐다.
정부는 화주와 운수사업자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화물연대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