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로봇비서를 통해 직원의 자발적 업무자동화를 돕는다.

KB국민은행은 사무자동화 소프트웨어인 ‘RPA퍼스널봇’과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이 스스로 자동화 대상 업무를 발굴하고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KB국민은행, 로봇비서 통한 직원의 자발적 업무자동화 돕는 환경 구축

▲ KB국민은행 로고.


KB국민은행은 2017년 본부에서 로봇업무자동화(RPA) 구축을 시작했다.

2019년부터는 지점 창구업무와 마케팅 자료제공 지원 등에도 확대해 현재 166개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한 전체 업무 절감 시간은 약 180만 시간이며 내년까지 300만 시간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최근에는 보급형 로봇업무자동화 퍼스널봇으로 직원이 직접 자동화를 시도한다.

8월부터 희망자 85명에게 실습 교육을 진행했고 로봇업무자동화 개발 경진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디지털 개발역량을 내재화하기 위해 본부 부서 대상으로 자체 개발업무를 확대해 40개 이상의 업무를 로봇업무자동화 퍼스널봇으로 개발한다.

개발 완료한 내용과 코딩 스크립트는 KB국민은행 포털에 공개해 다른 부서 직원도 비슷한 업무에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

중급 교육과정 개발과 외부 자격증과정 연계, 자체 학습조직 운영 등 지속적으로 직원역량 수준 향상에도 나선다.

KB국민은행 담당자는 “이제는 직원 스스로 다양한 업무 수행 방법을 고민하고 디지털 자동화 도구를 사용해 업무를 효율화하는 시대다”며 “자동화로 절약한 근무시간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