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채권단이 원리금 상환을 일시 유예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한 현대상선의 조건부자율협약 개시를 결정했다.
현대상선은 한숨 돌릴 수 있게 됐지만 용선료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조정이라는 고비를 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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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백훈 현대상선 대표이사. |
현대상선 채권단은 29일 서울 여의도에서 회의를 열어 현대상선에 대한 조건부자율협약 개시를 결정했다. 채권단은 현대상선의 채무 상환을 3개월 동안 유예하고 외부 회계법인 실사를 거쳐 출자전환 등 채무재조정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자율협약을 결정하며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의 채무조정 등을 조건으로 제시했다. 이 가운데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자율협약이 중단된다.
채권단은 현대상선의 용선료 인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상선은 해외 선주들과 용선료 인하를 두고 협상을 벌이고 있다. 현대상선은 용선료를 최대 20~30%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은 문제는 사채권자를 설득하는 것이다.
현대상선은 4월7일 만기가 돌아오는 1200억 원의 무보증사채 상환을 3개월 더 연장하려고 했지만 채권자들의 반대에 부딪쳐 무산됐다.
현대상선은 조만간 모든 공모사채를 대상으로 사채권자집회를 다시 개최하기로 했다. 이르면 4월 말에 사채권자집회가 다시 소집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상선 부채 4조8천억 원 가운데 은행권 대출은 1조2천억 원에 불과하다. 회사채와 선박금융 등 비협약채권이 부채의 대부분이다. 따라서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사채권자들의 협력이 절실하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채권단이 회사의 회생을 위해 결단을 내린 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며 “이번 결정이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조정 등 추가 자구안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사채권자들이 투자금을 모두 받아낼 방법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버틴다면 방법은 법정관리로 갈 수밖에 없다”며 “고통분담이 유일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