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수 NH농협손해보험 대표이사가 설계사 정착률과 보험계약 유지율을 높이면서 내실을 다지고 있다.

NH농협손해보험은 영업력 강화와 보험계약 안전성을 바탕으로 실적 개선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NH농협손해보험 계약유지율 급증, 최창수 설계사 정착 공들인 덕분

최창수 NH농협손해보험 대표이사.


10일 손해보험협회 공시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NH농협손해보험의 13회차 계약유지율은 91.2%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6.4%포인트 상승하면서 손해보험사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13회차 계약유지율 수치 자체도 롯데손해보험(91.4%)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13회자 계약유지율은 고객이 보험계약을 해지하지 않고 1년 이상 계약을 유지한 비율을 뜻한다. 보험계약의 완전판매 수준 및 고객 만족도 등을 평가하는 지표로 쓰인다.

계약 유지율은 보험사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중요한 지표다.

계약유지율이 높다는 것은 계속보험료(처음 납입하는 보험료 이후 두 번째부터 만기 때까지 납입하는 보험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보험사의 장기 수익원인 자산운용에 보탬이 되고 추가 계약을 통해 성장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는 보험계약을 끝까지 유지해야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중간에 계약을 해지하게 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없고 환급금을 받더라도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같은 조건이라면 계약유지율이 높은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보험상품의 상품성이나 고객관리 측면에서 안전한 셈이다.

최창수 대표는 설계사 영업경쟁력 강화를 통해 정착률을 높이는 데 공을 들이며 NH농협손해보험의 보험계약 내실을 강화했다.

최 대표는 설계사 육성을 위한 입문 교육과정을 세분화하는 등 기초교육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데 힘썼다. 고객과 상담 과정에서 고객의 동의를 받으면 이후 직접 만나지 않고도 계약을 할 수 있는 비대면 청약시스템(옴니청약)을 고도화하며 영업지원도 강화했다. 

영업실적이 없으면 소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설계사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설계사 정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설계사 정착률은 보험계약 유지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험사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보험계약을 모집한 설계사의 이직이나 퇴직으로 계약자 관리가 되지 않는 이른바 '고아계약'이 발생하면 고객은 자기가 든 보험의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해 보험료 연체 통보라든지 보험 혜택 등을 놓치는 일도 발생하게 된다. 보험계약이 이관되더라도 고객이 본 적 없는 설계사라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커진다.

계약을 넘겨받은 설계사나 다른 보험사로 옮긴 설계사가 보험 갈아타기를 권유하는 일도 있다.

이 때문에 고아계약은 소비자 불만족에 따른 중도해지 가능성이 큰 사례로 여겨진다.

NH농협손해보험의 지난해 13월차 설계사등록 정착률은 79.6%로 손해보험사 가운데 가장 높았다. 2019년에는 손해보험사 평균(53.3%)를 살짝 웃도는 수준인 54.9%였는데 1년 사이에 선두로 올라선 것이다. 올해 상반기에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최 사장이 설계사 정착과 계약 유지율 높이기에 공들인 결과는 좋은 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NH농협손해보험은 상반기에 순이익 573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37% 늘었다. 지난해에는 2019년에 비해 580% 증가한 463억 원을 올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