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찬 기자 cyc0111@businesspost.co.kr2021-03-03 20:3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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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코로나19를 계기로 서비스산업의 비대면 및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홍 부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뒤 '서비스산업 코로나19 대응 및 발전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는 이 회의에서 "코로나19가 방역 통제권에 들어온다면 이른바 '보복소비'를 뒷받침하기 위한 내수진작책을 이미 준비하고 있다"면서 "향후 부가가치와 고용창출을 이끌어 갈 서비스산업을 획기적으로 육성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확정한 서비스산업 코로나19 대응 및 발전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영세 상점과 중소기업의 스마트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관광과 보건의료, 물류, 금융 등 성장성이 높은 8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기초 인프라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정부의 서비스 연구개발(R&D) 지원을 2025년까지 7조 원 규모로 확대하고 점검항목과 주요 지원사례 등을 포함한 서비스 연구개발 가이드라인도 작성해 배포하기로 했다.
음식숙박 및 도소매 등 생활밀착형 업종에 관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하는 고도화도 추진한다.
2023년까지 소상공인에 키오스크, 디지털결제 단말기 20만 대를 보급하고 2025년까지 1600여 곳에 주방 실시간 공개시스템(CCTV) 설치비용 및 행정처분 감면 등의 혜택을 준다.
이런 서비스산업 육성전략이 차질없이 이뤄진다면 2025년까지 3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밖에 홍 부총리는 서비스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이른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의 조속한 입법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 법안에는 서비스산업 발전정책 등을 심의·조정하는 서비스산업발전위원회를 신설하고 중장기 정책방향 제시 등의 5년 단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연도별 시행계획을 마련한다는 구상이 담겨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영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