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장은 남북 도로사업을 위해 2019년에는 개성∼평양 고속도로의 설계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 사장은 “개성∼평양 고속도로와 관련해 이미 2007년에 기본자료를 많이 확보해 놓았고 2018년 남한과 북한 공동조사를 통해 기본 자료도 만들어 놓았다”며 “지난주에는 북한에서 고속도로 설계 안내도서도 온 만큼 일차적으로 설계 도서를 분석하면서 설계 지침상 남북의 차이점 등을 찾아내며 설계 준비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남북 도로 설계를 대북제재와 상관없이 추진할 수 있는 일이라고 바라봤다. 도로 건설을 위해 해당 지역 실측지도도 확보해 분석하기로 했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업무계획도 세웠다.
이 사장은 “도로공사 사장으로서 2018년 가장 마음 아픈 점은 그동안 줄었던 고속도로 사망자 수가 2017년보다 소폭 늘어난 것”이라며 “고속도로 사망사고를 줄이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속도로 졸음운전을 막기 위해 도로공사 정규직 직원이기도 한 고속도로 순찰요원들에게 단속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단속이 경찰 고유 권한인 만큼 순찰요원들에게 직접적 단속권을 주기보다는 경찰을 지원하고 보완하는 역할을 부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의 단속과 안전순찰 요원 단속 모두 운전자에게 비슷한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사장은 “고속도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국 지사장 평가 때 사망자 발생요인 항목을 가장 많이 반영했고 2019년 예산 50억 원을 편성해 단속장치를 추가로 설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와 관련해 지역별 상황에 따라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다고 바라봤다.
그는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단계적으로 끌어올려 2022년 30%까지 올리기로 목표가 설정돼 있지만 인력 수준 차이가 나게 될 것 같다”며 “김천 혁신도시는 대구와 경상북도 권역에 대학이 많아 상황이 괜찮지만 경상남도 등 지역은 인재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아직은 괜찮지만 앞으로 지역인재 비율이 너무 높아지면 회사가 인재를 확보하는 데 문제가 될 것”이라며 “공기업 사장들이 다들 공감하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