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소비자들이 금용회사들에 느끼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금융 소비자 보호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조사인 ‘금융 소비자 보호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을 통해 성인 219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금융 소비자들은 금융회사들이 상품을 팔 때만 친절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상품을 팔 때 직원들의 태도가 친절하다’는 응답이 79.1%였던 반면 ‘상품을 판매한 뒤 고객에 신경쓰지 않는다’는 답변도 73.9%나 됐다.
‘금융회사는 사고가 일어났을 때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는 대답도 73.9%로 높게 나타났다.
금융회사 광고나 약관에 관한 불만도 높았다.
금융회사 광고가 사실을 왜곡했거나 과장했다는 응답이 60.7%로 나타났고 알기 쉬운 약관 상품 설명에서가 필요하다는 대답도 66.4%로 집계됐다.
금융 소비자들은 정부의 역할이 더 커져야 한다고 바라봤다.
응답자 가운데 43.9%가 금융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정부의 노력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정부, 금융회사, 보호 인프라, 소비자 본인 가운데 누가 소비자 보호를 위해 가장 큰 역할을 해야하냐는 질문에는 43.5%가 정부를 선택했다.
정부가 힘써야 할 부분으로는 강력한 제재라고 답한 비율이 37.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금융회사 약관과 광고를 개선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을 위해 힘쓰기로 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금융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종합방안을 만들 것”이라며 “금융교육 기본계획도 함께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
금융위원회는 금융 소비자 보호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조사인 ‘금융 소비자 보호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 금융위원회는 금융소비자 보호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조사인 ‘금융소비자 보호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을 통해 성인 219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금융 소비자들은 금융회사들이 상품을 팔 때만 친절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상품을 팔 때 직원들의 태도가 친절하다’는 응답이 79.1%였던 반면 ‘상품을 판매한 뒤 고객에 신경쓰지 않는다’는 답변도 73.9%나 됐다.
‘금융회사는 사고가 일어났을 때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는 대답도 73.9%로 높게 나타났다.
금융회사 광고나 약관에 관한 불만도 높았다.
금융회사 광고가 사실을 왜곡했거나 과장했다는 응답이 60.7%로 나타났고 알기 쉬운 약관 상품 설명에서가 필요하다는 대답도 66.4%로 집계됐다.
금융 소비자들은 정부의 역할이 더 커져야 한다고 바라봤다.
응답자 가운데 43.9%가 금융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정부의 노력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정부, 금융회사, 보호 인프라, 소비자 본인 가운데 누가 소비자 보호를 위해 가장 큰 역할을 해야하냐는 질문에는 43.5%가 정부를 선택했다.
정부가 힘써야 할 부분으로는 강력한 제재라고 답한 비율이 37.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금융회사 약관과 광고를 개선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을 위해 힘쓰기로 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금융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종합방안을 만들 것”이라며 “금융교육 기본계획도 함께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