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합의에서 민주노총이 빠진 가장 큰 이유는 인천공항공사의 비정규직 전체 1만여 명 가운데 2017년 5월12일 이전에 입사한 약 8천 명은 정해진 절차를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되지만 그 이후에 입사한 나머지 2천여 명은 공개경쟁 채용방식을 통해 채용 여부가 결정된다는 점에 반발했기 때문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정부의 정규직 전환정책에 부응해 2017년 5월12일 공공기관 최초로 정규직 전환을 발표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2017년 5월12일 정규직 전환 발표 이후 2018년 10월 국정감사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졌고 2018년 11월 정부로부터 공개경쟁 채용을 통해 채용비리 문제를 점검하라는 지침이 내려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개경쟁 채용을 통해 기존 근로자가 탈락할 수도 있는지를 묻자 “공개경쟁 채용을 실시하더라도 부적격자를 거르는 수준이 될 것”이라며 “현재 근무하고 있는 자에게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 등 여러 가지 방안이 검토되고 있고 2019년 노사정 합의를 통해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천공항공사는 정부의 지침을 지켜가면서 비정규직 근로자의 처우 개선을 실행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일영 사장은 26일 정규직 세부방안 합의서 체결식에서 “모범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실현하기 위해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며 “이를 위해 최근 발표된 고용노동부의 채용비리 방지 지침을 반영해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절차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2017년 12월26일 민주노총과 인천공항공사 사이에 정규직 전환 채용방식과 대상을 두고 사실상 100% 전환채용하기로 합의가 있었는데 이후 나온 정부 지침을 이유로 합의를 번복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공개경쟁 채용이 채용비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는 태도도 보인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는 “채용비리 문제가 공개경쟁 채용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은 모순이 있다”며 “처음부터 공공기관들이 경쟁채용제도를 운영했는데도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전원 정규직 전환을 진행하되 감사원 감사를 청구해 전수조사하는 방식으로 채용비리 문제가 있는 사람을 걸러 내자고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렇다고 민주노총은 대화의 문을 닫지 않고 향후 협상의 여지를 열어놓고 있다.
정일영 사장은 공공기관 최초로 발표한 비정규직 전환을 잡음없이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민주노총과 대화가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정 사장은 이번 협약식에 참여하지 않은 민주노총도 빠른 시일 안에 합의에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히면서 2019년 초 개최되는 제3기 노사전문가협의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뜻을 민주노총에 전달해 대화의 실마리를 이어가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정 사장의 임기가 2019년 1월 말로 끝나기 때문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매듭지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점이 변수다.
정일영 사장은 1958년 충청남도 보령 출생으로 1979년 2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관직에 입문했다. 교통부 도시교통정책과장을 거쳐 국제항공협력관을 지내는 등 교통과 관련한 직무에 종사해 전문성을 갖췄다.
2011년 8월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거쳐 2016년 제7대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으로 임명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