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제조업 활성화대책의 일환으로 자동차 부품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금 지원, 인프라 구축 등 방안을 내놨다.
산업부가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규모 지원 대책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산업부가 자동차 부품업계에 사업 운영자금 3조5천억 원, 친환경차 연구·개발 투자금 2조 원 등 모두 5조 원이 넘는 정책자금을 풀기로 하면서 정부, 공공기관, 완성차기업 등 곳곳에서 자동차 부품산업을 살리기 위해 모인 자금이 7조 원을 넘어섰다.
이미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자동차 부품업체에 우대보증 1조 원을 제공한 데 더해 자동차 부품업체를 위한 민관 공동 출연금 1조 원, 긴급 경영안정자금 1천억 원, 한국GM 협력업체 대출·보증 만기 연장 1조2천억 원, 수출신용보증 만기 연장 2천억 원 등 이번 산업부 대책으로 정부에서만 모두 3조5천억 원이 자동차 부품업체에 지원된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정부 지원에 참여하는 것과는 별도로 그룹 차원에서 이미 자동차 부품업체와 상생을 위한 자금 1조6728억 원을 내놓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가 13일 발표한 자동차 부품 협력사 지원방안을 살펴보면 1조6108억 원을 자동차 부품 협력사 경영 안정화 자금으로 제공한다. 특히 이 가운데 2019년부터 5년 동안 1조4558억 원 규모의 부품 투자비를 미리 지급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가운데서는 수출입은행이 자동차 부품업체의 해외 법인에 85억 원을 들여 지분투자하기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부품 협력사인 디알액시온과 호원의 해외법인에 각각 40억 원, 45억 원을 투자한다.
민간 금융회사인 신한은행도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과 손잡고 앞으로 2천억 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자동차 부품회사에 제공하기로 하는 등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이 자금 지원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가 마련한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 자금은 마중물 역할을 할 뿐”이라며 “정부의 노력을 시작으로 공공기관, 완성차 기업, 민간 금융회사 등도 자동차 부품업계 살리기에 동참하고 지원을 집중하면 자동차 부품업계가 직면한 난관을 뚫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부품산업 활성화대책은 단기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친환경차 기술 개발을 강화해 장기적으로도 성장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산업부는 전기차, 수소차를 비롯한 미래 자동차 핵심 부품 개발에 투자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앞으로 투자할 미래 자동차 주요 기술로 전기차 주행거리 1.5배 증가, 전기차 충전시간 절반으로 감축 등을 꼽았다. 수소차 내구성을 16만 킬로미터에서 50만 킬로미터로 확대하는 기술에도 투자하기로 했다.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만 1조 원을 붓고 미래자동차 연구를 위한 석·박사급 전문인력도 1천 명 이상 양성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현대자동차는 수소차 증산 투자비를 2019년에만 별도로 440억 원 지원하고 미래 자동차와 친환경차 부품 관련 교육 지원, 기술 지원, 공동 개발 등 3가지 프로그램도 추진하는 등 미래 자동차 부품사업 육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현대자동자는 부품 협력사 지원 자금의 대부분인 1조4558억 원을 부품 투자비용으로 먼저 지급하는 이유도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과 부품 양산에 상당한 투자비용이 집행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자동차부품소재산업기술연구조합이 10월 작성한 ‘자동차 메카니즘부품 협력기술 개발 지원 기반 조성 3차년도 성과 확산 수요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 자동차로 비중을 확대함에 따라 엔진부품 등 현재 자동차 부품의 37%가 사라질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차 부품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산업이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 산업으로 나아가는 데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며 “다만 아직 전기차나 수소차가 내연기관차의 수요를 모두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관련 산업 전반에 걸친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